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초등 5학년 체육 교과교육 문제중심 학습의 적용-건강체력 기르기.hwp
목차 |
Ⅰ. 기존 교과서 분석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학습 계열 3. 단원의 학습 목표 4. 단원의 지도 계획 Ⅱ. 모형 적용의 실제 1. 단원 선정의 이유 2. 문제 개발 과정 및 선정의 이유 3. 모형 적용에 따른 단원 재구성 방향 4. 모형 적용에 따른 수업실행단계 5. 교수학습지도안 6. 평가계획 Ⅲ. 참고자료 1. 시나리오 2. 학습지 |
본문내용 |
Ⅰ. 교과서 분석 1. 단원의 개관 ? 학년 : 체육 5학년 ? 단원 : <1>건강 활동 영역 (2) 건강 체력 기르기 건강은 규칙적인 운동, 안전사고 및 운동 상해 예방, 균형 있는 영양 섭취 등을 통해서 유지, 증진될 수 있다. 특히 건강 체력 증진을 위해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은 건강한 생활을 위한 적극적인 생활 태도라 할 수 있다.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건강 체력을 체계적으로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건강 체력 수준을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이 단원에서는 건강 체력의 요소에 대한 올바른 측정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자신의 체력을 정확히 측정함으로써 건강 체력 증진의 중요성을 학생들이 충분히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데 일차적인 주안점을 두고 있다. 건강 체력 증진을 위해서는 측정 방법을 이해하고 자신의 체력 수준을 측정, 평가해 보는 것과 함께 건강 체력의 주요 요소인 유연성, 근력 및 근지구력, 심폐 지구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실천이 중요하다. 흔히 학생들은 체력 운동을 지루하고 힘든 것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본 단원에서는 각 체력 요소 별로 일상생활이나 체육 수업 중에서 실시할 수 있는 몇 가지 변형된 게임을 간단히 소개함으로써 즐겁고 의미 있는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각 요소별로 운동 후 자신의 체력 운동 실천을 누가 기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체력 운동을 실천하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5학년 학생들이 자신의 생활 속에서 스스로 계획을 세워 틈틈이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며, 다양한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로 체력 증진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