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독서토론의 유형과 방법 ; 독서토론의 특성과 교육효과 분석

다운로드: icon독서토론의 유형과 방법 ; 독서토론의 특성과 교육효과 분석.hwp


목차
1. 독서토론이란?

2. 전통적 수업과 독서토론중심 수업의 비교

3. 독서토론의 특성 및 논술과의 관계
1) 독서토론의 특성
2) 토론과 논술의 관계

4. 독서기반 토론 활동의 구성요소

5. 독서 토론의 유형과 방법
1) 이야기식 토론
2) 통합적 토론
3) 탐구식 토론
4) 토의망식 토론

6. 독서 기반 토의·토론 수업 모형
1) 협동적 추론하기(Collaborative reasoning)
2) 상보적 교수(Reciprocal Teaching)
3) 저자에게 질문하기(Questioning the Author)

7. 독서토론의 교육적 효과
1) 토론 학습의 장점
2) 토론 학습의 유의점
3) 독서토론의 교육적 효과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독서토론이란?
독서토론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독서와 토론 각각의 의미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독서(讀書, reading)는 책을 읽는다는 뜻으로, 사전적 의미는 문장으로 기록된 문자 등의 기호를 보고, 거기에 표현되어 있는 의미를 파악하는 행동이다. 표현되어 있는 의미를 파악하는 행동이란 독서가 아무런 의미도 지니고 있지 않은 단순한 문자나 문자군을 읽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의미를 지니고 있는 말로 표현된 문장이나 글을 이해하면서 읽어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독서는 저자의 사상이 독자의 경험과 지식, 정서 환경에 따라 독자 개개인에게 새롭게 재구성된 의미로 전달되고 축적되는 ‘의미구성‘의 과정으로 보기도 한다. 그러므로 독서란 저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가 있는 글을 읽고, 독자가 자신의 이해와 경험을 바탕으로 글의 의미를 재구성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토론(討論, debate)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문제에 대하여 여러 사람이 각자의 의견을 말하며 논의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토론은 정해진 규칙에 따라 긍정과 부정으로 대립하는 두 팀이 주어진 논제에 대해 논거에 의한 주장과 이에 대한 검증, 의논을 되풀이함으로써 이성적 판단을 내리는 과정으로 통용된다.
독서활동과 토론활동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독서토론에 대하여 양재한(2003)은 독서 후 스스로 내용을 이해하고 소화하여 자신의 사고나 행동에 도움이 되게 하는 독서과정의 하나라고 하였으며, 한국어문학연구소(2006)는 독자가 책을 읽고 서로 의견을 나누는 상호작용 활동으로 표현하였다.
이를 종합하여 독서토론의 개념을 살펴보면, 작가가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가 있는 글을 읽고 글에 대한 자신의 경험과 이해를 바탕으로 어떤 문제나 서로 다른 의견에 대해 논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독서토론의 목적은 책을 읽고 자신의 이해를 토대로 서로의 의견을 나누는 과정을 통해 독서에 대한 긍정적 태도의 증가와 의견 결정에 대한 주체적 사고 능력의 향상에 있다.
2024-04-20 05:28:55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47 [0.00067]/[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0052855584946'; [0.00052]/[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22706; [0.00128]/[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22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