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다운로드: icon소비자 의사결정과정.hwp


목차
Ⅰ. 소비자 의사결정의 의미



Ⅱ. 문제인식

Ⅲ. 정보탐색
1)내적탐색
2)외적탐색
- 평가기준과 평가방법

Ⅳ. 대안평가

Ⅴ. 구매 후 행동

1. 구매 후의 만족도
2. 구매 후의 행동

Ⅵ. 소비자 의사결정의 예
 
본문내용
소비자는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여러 대안들을 비교/평가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consumer decision making process)이라고 한다.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은 문제인식-정보탐색-대안평가-구매-구매 후 평가의 과정을 거치게 데, 관여도라는 상황변수에 따라 포괄적 의사결정과 제한적 의사결정으로 구분된다.
포괄적 의사결정과정은 소비자가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투입하여 수집한 정보를 근거로 하여 여러 대안들을 신중하게 평가하여 최종선택을 하는 것이며 제한적 의사결정과정은 상대적으로 적은시간과 노력을 투입하는 경우를 말한다.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의 또 다른 유형으로 일상적 의사결정과정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담배와 같은 기호품이나 일상생활용품 등을 대상으로 한다.
소비자는 이러한 제품군에 대한 구매결정을 빈번하게 반복적으로 하며 구매후의 평가가 만족스러운 경우 이를 기억에 저장하였다가 다음의 구매상황에서는 정보탐색이나 대안평가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반복 구매하는 것이다.
2024-04-19 09:07:33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199 [0.00046]/[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19090733686221'; [0.00051]/[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21989; [0.00102]/[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2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