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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 신라면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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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브랜드 선정 이유
2) 국내 라면 시장 분석
① 국내 라면시장의 역사
② 국내 라면시장의 현황
Ⅱ. 자사분석
1) 농심소개
① 기업 이념
② 농심 CI
- 농심씨드
- 형태론
- 공간규정
- 컬러시스템
③ 시그니처
④ 비전 2015
2) 농심의 역사
3) 농심의 세계화
4) 신라면의 성공요인
① 차별화된 컨셉 창출
② 품질의 차별화
③ 브랜드 네이밍과 매운 라면이라는 명확한 컨셉 전달
5) 농심의 사회공헌활동
6) 농심의 고객과의 약속, 식품 안전 활동
Ⅲ. 경쟁사 분석
1) 꼬꼬면
2) 나가사끼 짬뽕
Ⅳ. 4P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Ⅴ. STP전략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Ⅵ.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Promotion
Ⅶ. 광고 분석

 
본문내용
라면 안 먹어본 한국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한국 사람들은 한 사람당 1년에 80여개의 라면을 먹는다고 하는데 이는 ‘라멘’으로 유명한 일본 보다 2배나 더 많은 양이다. 이처럼 라면은 우리에게 매우 친숙한 식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 만큼 제품도 다양하다. 라면을 구입하려 마트에 가보았다면 수많은 종류의 라면 때문에 멍했던 적이 있었을 것이다.
현재 라면 시장은 160여 종의 제품들이 경쟁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마트의 PB 제품들까지 경쟁에 합류하고 있어 경쟁이 더욱 심해지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상황에서 22년 동안 줄곧 1위 자리를 꿰차고 있는 브랜드가 있다. 바로 농심의 신라면이다. 농심 신라면은 한국인의 매운 맛을 잘 살린 대표적인 라면이라고 할 수 있다.
국내 라면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는 기업은 농심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 중 신라면이 매출 1위를 꾸준하게 유지해오고 있다. 신라면이 가장 인기 있는 이유는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소고기 장국 맛을 베이스로 하여 “깊은 맛과 매운 맛이 조화를 이룬 얼큰한 감칠맛”을 선보였기 때문이다.
아울러 국내에서의 인기 못지않게 일본, 미국, 홍콩, 대만, 중국 등 해외에서도 그 독특하고 매콤한 맛으로 사랑을 받고 있으며 국내에서보다 훨씬 비싼 가격(2~4배) 팔리고 있어 더욱더 화제를 모으고 있는 제품으로 유명하다. 1997년 8월에는 [신라면 컵], 그해 12월에는 [신라면 큰 사발면]을 출시하였다.
올해로 출시된 지 20년이 되는 신라면은 개발 되자마자 선풍적인 인기를 모으기 시작하여 지금까지도 꾸준히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 확고한 입지를 가지고 있으면서 한국을 잘 알릴 수 있는 기업을 선정해야 국제 시장에서도 성공 할 것이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어 선정하게 되었다.
2024-04-20 11:17:42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43 [0.00066]/[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0111742426832'; [0.00048]/[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21985; [0.00129]/[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21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