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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1. 한국사회문제 들어가기 (서론) 2. 감정노동 1) 감정노동이란 2) 감정노동 직장인의 분류 3. 감정노동 직장인의 업무내용 1) 항공기 객실 승무원 2) 콜센터 상담원 3) 백화점 및 대형마트 판매원 4. 감정노동의 사회적 문제의 구체적 사례 1) 항공기 승무원의 감정노동 사례 2) 콜센터 상담원의 감정노동 사례 3) 백화점 판매원의 감정노동 사례 5. 감정노동의 문제를 사회적 문제로 접근해야하는 이유 6. 감정노동 사회문제를 해결을 위해 필요한 사회적 원칙 1) 기업과 근로자 사이의 협력 2) 감정노동의 가치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 3) 감정노동자 근무여건의 향상 4) 감정노동자 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프로그램 마련 7.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한국사회문제 들어가기 (서론) 한국 노동현실에서 매우 중요한 현안은 노동의 가치에 비해서 적절한 대우를 받지 못하는 경우에 주로 발생하게 된다. 과제에서 제시되어 있는 문제들, 노동시간 단축과 일자리 나누기, 감정노동, 직장 성희롱, 파견노동문제, 작업장 환경문제, 일과 가정의 양립 등이 모두 이러한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감정노동의 경우에 이러한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데, 자신의 감정을 철저하게 감추고 회사의 이미지만을 표출해야하는 감정적으로 강도 높은 노동을 수행함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가치의 대우를 받지 못함으로써 감정노동자들은 심리적 스트레스에 크게 노출되어 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감정노동이란 무엇이며 감정노동의 직업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면서, 이러한 감정노동의 문제가 왜 사회적인 문제로 접근해야하는지를 자세하게 논의해보면서 그 해결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2. 감정노동 1) 감정노동이란 감정노동이란 자신의 감정을 철저하게 숨기고 언제나 상냥하고 친절한 모습과 행동으로 고객을 대해야 하는 노동을 말한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업의 대부분의 직장에서 이러한 태도가 요구되는데, 이러한 직업을 가진 많은 노동자들은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고 회사에서 요구하는 감정을 표현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감정 표현을 적절하게 수행하기 위해서 회사차원에서는 특정한 감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기도 하는데, 특히 고객에게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어 지적을 받았거나 불만사항이 접수된 경우에는 강도 높은 훈육을 받기도 한다. (생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