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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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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육과정에 대한 개요
    1) 교육과정의 의미
    2) 교육과정의 기능
    3) 교육과정의 개발

2. 교과중심 교육과정
    1) 이론적 배경과 주요개념
    2) 주요특징
    3) 한계점과 비판

3. 학문중심 교육과정
    1) 이론적 배경
    2) 주요개념
    3) 주요특징
    4) 한계점과 비판

4. 인간중심 교육과정
    1) 이론적 배경
    2) 주요개념
    3) 주요특징
    4) 한계점과 비판

5. 경험중심 교육과정
    1) 이론적 배경
    2) 주요개념
    3) 주요특징

6. 교육과정 유형의 비교설명(교과 및 학문, 인간, 경험, 인간중심 교육과정 중심)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육과정에 대한 개요

1) 교육과정의 의미
교육과정(curriculum)이라는 용어가 언제부터 사용되었는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전문분야로서 정식으로 다루어진 것은 1918년 보비트(F.Bobbit)의 교육과정이라는 책에서 사용된 것이 시초이다. 교육과정이라는 용어는 라틴어 쿠레레(currere)로서 동사로 쓰일 때는 “달린다”라는 뜻이고 명사로 뜨일 때는 “달리는 코스”, 즉 경마장에서 말이 뛰어가는 길, 주로를 의미한다. 경마장에서 말이 뛰는 길은 정해져 있으며 다른 길로 뛰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공부하는 학생들이 “마땅히 따라야 하는 길, 또는 코스”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의미가 학교에 도입되어 교수요목(course of study)을 지칭하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현재 이와 같은 뜻으로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일은 흔하지 않다. 교육과정 개념 속에는 이 밖에도 비공식적 학습활동이나 비형식적 경험 등이 포함되기도 하고 학생의 성장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학교구조, 교실조직, 학급경영 등의 내용이 포함되기 때문에 교육과정은 다양한 의미와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본문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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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학문중심 교육과정

1) 이론적 배경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지식의 구조와 탐구학습을 강조하는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960년대 출현한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교육철학적 기반은 1930년대 대두된 지식과 기능의 핵을 중요시하며 학교교육을 통해 생산적인 시민을 양성하는 것을 강조하는 본질주의와 가장 관련이 깊다 할 수 있다. 다만 1960년대의 사회적 상황이 1930년대의 세계적인 최대의 경제공황과 가은 상황과 상당히 다름으로 학문 중심 교육과정은 신본질주의에 이론적인 바탕을 두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문교부의 제3차 교육과정 안에서 이 학문중심 교육과정이 반영되어 학교별로 다소 간의 차이는 있지만 대략 1970년대 말에서 1989년까지 일선 교육현장에 적용되어 지식의 구조를 탐구학습의 방법으로 경험시키고자 시도하여 그 영향이 매우 컸었다. 이론적 가설의 모태가 되는 브루너(Bruner)의 입장은 인지학습이론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목적은 교사에게 주어진 교과를 어떻게 교수하도록 기술하느냐에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그는 구조, 계열, 준비도, 직관적 사고, 학습동기 네 가지 주요 개념을 상정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가설은 2007년 현재 우리 교육현장에 학문중심 교육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이로 인하여 상당한 학교교육의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산수나 수학, 자연이나 과학계통의 교과에서 많은 낡은 지식이 최선의 지식으로 대치된 배경이 되고 있다.....(본문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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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교육과정 유형의 비교설명(교과 및 학문, 인간, 경험, 인간중심 교육과정 중심)

교육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에 대한 관점은 매우 다양하다. 어떠한 이론과 관점을 견지하느냐에 따라 교육과 교육과정을 보는 눈이 달라지고 심지어 학교교실에서의 수업에 임하는 자세도 달라진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이론과 관점은 교육과정 개발 시에 어떠한 교육과정을 개발할 것인가 하는 교육과정 구성과 개발의 관점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입장이나 교육과정의 지향점과도 관련이 있다. 다음과 같이 각 교육과정을 요약하여 비교설명해 보도록 하겠다.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능력심리학을 기반으로 하기보다는 고대로부터 인간의 정신과 마음에 대해서 가져오던 상식적인 교육이론이 능력심리학을 만나서 더욱 강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심리학적으로는 인간의 마음을 분리된 능력으로 보는 능력심리학에 의해 강한 영향을 받았다. 형식도야 이론에서 교육의 목적은 심근을 단련시키는 것, 결과는 정신도야, 즉 6가지 능력이고 방법은 능력의 반복적 연습이다. 훈련의 전이가 자동적으로 보장되기 때문에 소수의 능력만을 학습하는 것으로 훌륭한 인간을 길러낼 수 있다. 교육의 내용은 심근을 발달시키는 데 효과적인 교과로 내용보다는 형식이 중요시된다. 형식도야이론은 간접적으로 능력심리학의 몰락과 직접적으로 듀이의 교육이론의 등장에 의해 가치가 상실되었다.....(본문중략)
2024-04-23 17:47:24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324 [0.00113]/[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3174724576191'; [0.00053]/[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21929; [0.00158]/[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21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