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교과중심 교육과정 1) 개념 및 이론적 배경 2) 주요특징 3) 문제점 2. 경험중심 교육과정 1) 개념 및 이론적 배경 2) 주요특징 3) 문제점 3. 학문중심 교육과정 1) 개념 및 이론적 배경 2) 주요특징 3) 문제점 4. 인간중심 교육과정 1) 개념 및 이론적 배경 2) 주요특징 3) 문제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학 연구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배우느냐에 관한 문제는 주로 ‘교육과정’이라는 분야로 따로 분리하여 생각한다. 교육과정이라는 단어가 언제부터 쓰이기 시작했는지는 확실치 않으나 교육과정이 교육학의 전문분야로 등장한 것은 1920년경이다. 역사상 최초로 전문분야로서 교육과정을 취급한 책은 1918년 보비트(Frank Bobitt)에 의한 「교육과정」이라는 제목의 책이다. 이 책이 나온 이후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가 꾸준히 진척되어 왔으나 ................................................... ................................................ ................................중략.................................................................................. 역사적으로 변모해온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경험, 학문, 인간중심)에 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비교해봄으로써, 현대 교육과정의 특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으며 교육과정 구성에도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 생각한다. Ⅱ. 본론 - 교육과정의 유형들 교육과정에 대한 개념은 시대에 따라서 다르고 교육철학에 따라서 다르기도 하나, 교육과정의 개념은 크게 넷으로 나누어서 생각할 수 있다. 그것은 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