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행동수정이론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중에서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경험한 방법 세 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hwp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수정이론의 개요 2. 행동수정이론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의 직접적 또는 간접적 경험의 예 1) 행동조성 기법의 직접적 경험의 예 2) 모방학습 기법의 직접적 경험의 예 3) 토큰제도 기법의 직접적 경험의 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행동수정이론의 개요 스키너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창시자이며 다양한 개념들을 성공적으로 연합시키는 이론과 인간 행동의 다양한 적용에 토대가 되는 이론을 합쳤다. 스키너는 ‘실험상자 안의 비둘기가 우연히 버튼을 눌렀다고 가정하고(반응) 실험자는 먹이를 줌으로써 그 행동을 보상해준다. 다음 비둘기는 음식이 나오면 먹이를 얻기 위해 더 자주 막대를 누르는 것(강화)’을 배웠다. 이러한 행동의 가능성이 증가하거나 감소 . . 2. 행동수정이론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의 직접적 또는 간접적 경험의 예 1) 행동조성 기법의 직접적 경험의 예 본인의 아이는 책 읽기를 하면서 5분 이상을 자리에 앉아있지 못하고 끊임없이 돌아다닌다. 이에 본인은 행동조성 기법을 통해 아이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먼저 아이가 책읽기 시간에 자리에 잘 앉아 있는 경우 칭찬을 하였다. 아이가 책읽기 시간에 자리에 앉아 행동을 내재화하였을 때 본인은 아이가 책을 읽는 행동을 물질적 보상을 통하여 강화하였다. 이 때 아이가 자리에 앉아있는 행동에 대해서는 칭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