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영유아교사론A형]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교사의 자질 Teaching Aptitude) (영유아교사론A)

다운로드: icon영유아교사론.hwp


목차
Ⅰ. 서 론

Ⅱ.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
 1. 교사자질(敎師資質, teaching aptitude)
 2.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1) 전통주의 교육관
  2) 진보주의 교육관
  3) 학문 중심주의 교육관
  4) 인간 중심주의 교육관

Ⅲ.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
 1. 교육자에게 필요한 아동관과 교육에 대한 사명감 배양
 2. 아동에 대한 이해와 애정
 3. 교육내용에 대한 이해와 교수 능력, 그리고 탐구 능력 함양
 4. 적극적인 행동 의지와 항상 노력하는 자세
 5. 학부모, 지역사회 인사, 선후배 교사들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과 인격적 감화력
 6. 주의 깊은 관찰
 7. 유아의 놀이 강화
 8. 유아의 놀이를 확장하고 풍부하게 만들기
 9. 교육과정 개별화
 10. 사회적 기술을 배우도록 지도
 11. 제언(인정과 사랑과 자유의 태도)

Ⅳ.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1960년대 이후부터 전 세계적으로 유아교육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졌으며, 이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육에 관한 학문적인 체계화와 발전을 이루어 왔으며 유아교육의 질을 높이는 주요 요건으로서 유아교사의 전문성 및 자질과 역할을 논의하게 되었다.
유아는 인간으로서 뿐만 아니라 미래의 세계를 형성하고 이끌어 나갈 사회와 국가의 성원으로서도 매우 중요한 존재이다. 유아가 어리면 어릴수록 인적 환경으로서의 교사 역할이 더 중요하게 대두가 되기 때문에 유아교육을 담당하는 유아교육 교사가 중요하다는 사실은 아무리 강조를 해도 지나치지 않다.
유아교육에서 유아교사는 스스로 유아들이 주변을 탐구하고 상호작용을 통해서 스스로 자신의 지식을 형성하는 데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사물에 대한 고정적이고, 불변적인 개념을 갖고 사물을 받아들인다기보다는 아직 사물에 대한 개념이나 이해가 완전히 형성이 되지 않아서 보다 새로운 경험에 의해 이전의 개념이 쉽게 수정되거나 변화될 수가 있는 유아들에게 교사의 역할은 매우 크다. 다시 말해, 아동이 자신의 지식이나 개념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 주변의 많은 인적 물적 환경들을 통해 사물에 대한 개념을 형성하여 나가게 되는 것이다. 그러기에 아동들에게 필요한 경험은 매우 다양하고 구체적이며 보다 정선된 것일 필요가 있고, 질적으로 우수한 것일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그러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가소성이 높은 아동들에게 발달에 필요한 경험이나 혹은 개념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교사들과는 다른, 보다 전문적인 자질이 유아교사에게는 필요하게 된다.
이상적인 교사가 되기 위해 한 개인이 갖추어야 할 요건은 너무나 많고 복잡하다. 유아교사는 단순히 어린이를 좋아하는 적성을 지니고 있으면 누구든지 유아교사가 될 수 있다는 것이 아니라, 교사 직종 중에서 가장 전문성을 요한다.

≪ … 중 략 … ≫

Ⅱ.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

1. 교사자질(敎師資質, teaching aptitude)
‘교사의 자질’은 교원이 갖추어야 할 개인적 특성 및 교직 태도로서 교사라는 직업이 일반적으로 요구하는 특성이다. 전통적으로 교사에게는 성(誠)이나 경(敬)과 같은 인격적인 조건이 크게 강조되어 왔다. 이는 교육이 인격적 완성을 크게 강조하던 시대의 유산이라 볼 수 있다. 오늘날에는 학교 교육의 수준에 따라서 다소 다른 교사자질이 요구되고 있다. 나이가 어릴수록 어머니와 같은 인자함과 아버지와 같은 엄격함을 고루 갖추면서 유아들을 잘 가르칠 수 있는 소양이 요구된다.
또한 교사양성 교육의 기본 목적은 교사자질을 키워주는 것에 집중되어야 한다.
교사가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해 갖추어야 할 지식과 기술은 첫째, 유아 개별에 대한 관찰 및 평가와 함께 아동 발달의 기초이론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유아의 안전 및 건강한 발달을 이룰 수 있는 학습 환경을 구성한다. 셋째, 발달에 적합한 교육 과정을 계획하여 수행한다. 넷째, 유아들과 지지적인 관계를 형성 하며, 적절히 지도하여 학급을 운영한다.
2024-04-23 16:35:50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49 [0.00045]/[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3163550882878'; [0.00051]/[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21079; [0.00153]/[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210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