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프랑스문화읽기 공통] A. 1968년 5월 사태에 대해 서술하시오.hwp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5월 학생운동의 배경 2. 5월 학생운동의 원인 1) 대학의 문제 2) 드 골 정부 3) 소르본느 점거 3. 5월 학생운동의 전개 1) 중앙집권적 사회구조 2) 행동위원회의 범위와 성격 4. 행동위원회 1) 정보 공유의 매개체 2) 시위를 통한 자기표현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968년 프랑스 5월 운동의 두 축은 학생과 노동자이다. 각 주체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 존재하므로 어떤 세력을 중심에 놓고 5월 운동을 바라볼 것인가에 따라 전체적 해석 역시 다양하게 존재할 수 있을 것이다. 프랑스 5월 혁명은 프랑스 드골 정부의 실정과 사회의 모순으로 인한 저항운동과 총파업투쟁을 뜻한다. 이 혁명은 교육체계와 사회문화라는 측면에서 "구시대"를 뒤바꿀 수 있는 기회로 보였다. 즉, 68혁명 또는 5월 혁명은 가치와 질서에 저항한 사건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968년 5월 사태(les ?v?nements de mai-juin 1968, la r?volte ?tudiante du printemps 1968)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