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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발달4B]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의 이론과 비고츠키의 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각 이론을 교육실제에 적용하는 사례를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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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1) 피아제의 생애와 업적(Jean Piaget 1896~1980)
   2) 이론의 배경
  2. 기본 개념
   1) 도식
   2) 적응
   3) 동화
   4) 조절
   5) 평형
   6) 조직
  3. 인지발달이론의 특성
   1) 연속성의 특성
   2) 불연속성의 특성
   3) 동일한 순서의 특성
   4) 순차적 특성
  4. 인지발달의 단계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5. 피아제 이론의 한계점
   1) 감각기 인지능력
   2) 발달단계
   3) 문화와 사회
   4) 아동의 인지능력

Ⅲ.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1. 비고츠키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1) 비고츠키의 생애와 업적(Vygotsky, 1896~1934)
   2) 이론의 배경
  2. 주요 개념
   1) 내면화
   2) 근접발달영역
   3) 비계
   4) 사고와 언어의 발달
   5) 혼잣말과 자기조절
  3. 비고츠키 이론의 한계점
   1) 인간발달의 생물학적 측면에 대한 이론 정립의 부족
   2) 발달적 차이에 대한 이론의 부족
   3) 근접발달영역의 개념에 대한 모호성
   4) 부자관계의 상호작용의 근거 부족

Ⅳ.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의 비교
  1. 두 이론의 공통점
   1) 사고과정
   2) 유아의 언어발달
   3) 지식의 구성과정
   4) 성숙한 사고의 요소
  2. 두 이론의 차이점
   1) 아동발달 관점
   2) 인지발달과 상징놀이
   3) 인지발달과 자아중심어
   4) 인지발달과 사회적 상호작용
   5) 교육의 역할

Ⅴ. 인지발달 이론을 교육실제에 적용하는 사례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아동중심교육
   2) 구체적 조작과 놀이
   3) 발달단계별 학습과 동화와 조절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1) 유아의 문해활동
   2) 유아발달의 사회문화
   3) 비계설정의 교육적 실용
   4) 상호작용과 협동학습

Ⅵ. 결 론

Ⅶ.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지란 인간이 지식을 획득하여 사물을 알게 되는 과정과 이 지식을 활용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정신적 활동을 가리킨다. 이러한 인지과정을 통해 우리는 주위 세계를 이해하고 여기에 적응할 수 있게 된다. 여기에는 주의, 지각, 학습, 기억 및 사고과정이 포함되는데 이는 모두 인간의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관찰할 수 없는 것들이다. 인지발달이란 인간이 연령과 함께 발달해 가면서 일어나는 인지의 변화를 말한다. 인지 발달연구는 발달에 관한 연구에서 가장 다양하고 활발한 연구영역이다.
인간의 지식과 사고발달의 본질에 대한 Piaget의 관점은 인간의 인지발달과정을 인간을 비롯한 생물유기체가 주변의 환경에 적응해 가는 과정에 비유함으로써 생물학적 배경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이는 인간이 환경에 대해 신체적으로 적응해가듯이 인간의 사고구조도 외부환경의 변화에 적응해간다는 생물학적 개념을 바탕으로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처럼 인간이 지식을 구성해가는 과정을 밝히고자 한 Piaget이론은 지식구성이 이루어지는 인간발달 초기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어 흔히 아동기 인지발달이론으로 알려져 있다. Piaget 이론은 특히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인간이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환경을 재구성해 가는 과정 속에서 지식구성이 이루어짐을 밝힘으로써 구성주의 인식론이라 불리어진다.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은 지식 및 인지적 능력의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해 설명한 이론으로 현대 유아교육에 많은 영향을 끼친 이론들 중 하나이기도 하다.
러시아의 학자인 Vygotsky는 인지발달에 대해 인간은 사회적 맥락 속에 존재하기 때문에 개인의 발달도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이해해야함을 강조하였다. 이로써 발달에 있어 사회적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한 사회·문화인지이론(sociocultural cognitive theory)을 구성하게 된다. 이 이론은 인간발달에 관한 새로운 이론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생겨난 이론으로 마르크스 이론(Marxism)을 기초로 하여 인간의 심리적 과정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게 된다. 따라서 Vygotsky이론 속에는 마르크스이론의 핵심적인 가정이 담겨있음을 알 수 있다. 인지발달에 있어 사회적 요인을 강조한 Vygotsky의 관점은 현대 서구 심리학과 많은 부분에서 상반된 입장을 나타내면서 독자적 이론체계를 구성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본문에서는 인지발달영역에서 단일이론으로 가장 영향력이 있는 중요한 Piaget이론을 살펴본 후 1896년 Piaget와 같은 해에 태어난 동시대 학자로서 인간의 인지발달을 설명하고자 한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살펴보고 Piaget와 Vygotsky의 각 이론들이 서로 어떻게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는지를 비교분석해본 후에 두 인지발달이론을 교육실제에 적용하는 사례를 설명해 보고자 한다.

Ⅱ.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1) 피아제의 생애와 업적(Jean Piaget 1896~1980)
스위스에서 태어난 Jean Piaget는 어렸을 때부터 생물학에 관심이 많았다. 그는 11세의 나이에 공원에서 본 색소결핍증 참새를 관찰하여 논문을 발표하였고 고등학교 시절에는 연체동물에 대한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22세에는 생물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의 논문들은 과학자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았고 대학도 들어가기 전에 자연사 박물관 관장을 맡아 달라는 제의를 받았다. 박사학위를 받은 후 Piaget는 취리히 대학교에서 새로운 학문 분야인 심리학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고 1920년 파리에 있는 Binet 연구소에서 지능검사를 표준화 하는 작업에 참여하게 되었다. 그곳에서 Piaget는 비슷한 연령의 아동들이 어떤 문제에 같은 오답을 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즉, 아동의 오류가 연령집단에 따라 질적으로 다르다는 사실을 발견한 것이다. 이러한 발견을 통해 Piaget는 아동의 사고 과정이 성인의 사고과정과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결론을 내리고 아동의 사고 발달을 본격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2024-04-19 17:23:12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52 [0.00042]/[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19172312708815'; [0.00044]/[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19884; [0.00166]/[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198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