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최한기 교육사상과 최한기 교육의 현대적 의의.hwp
목차 |
1. 최한기의 생애 2. 최한기의 세계관과 인간관 1) 세계관 2) 인간관 3. 최한기 교육사상 1) 교육의 목적 2) 교육 내용 3) 교육방법 4) 교사관 4. 최한기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최한기 교육사상과 최한기 교육의 현대적 의의 1. 최한기의 생애 최한기는 1803년 최치현과 한경리의 딸 청주한씨 사이에서 태어났다. 최치현의 삭녕최씨 가문과 한경리의 청주 한씨 가문은 여러 대를 개성에서 세거해 온 것으로 보아 최한기의 출생지도 개성으로 보인다. 그의 자(子)는 지로(芝A)이고, 호(號)는 젊은 시절부터 패동(浿東)과 혜강(惠岡 또는 惠崗)을 즐겨 사용했고, 만년에 당호(堂號)로는 기화당(氣和堂), 명남루(明南樓)를 사용했다. 그는 출생한 뒤 매우 어린 나이로 종숙 광현에게 입양된 것 같다. 열 살 때인 1812년 봄에 아버지 최치현은 충청도 충주 지역으로 이사를 계획한 것 같으나 이해 3월 서거하였다. 1818년경 반남박씨 박종혁의 딸과 결혼한 것으로 보이고, 1819년에 장남 최병대가 출생했다. 최한기는 1823년 23세 때 식년 생원시에 합격했다. 최한기는 12대 조부 인원이 최항의 증손으로 사후 입양의 형태에 의해 입록연계됨으로써 양후손이 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