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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2. 본론 1. 사례관리의 개념 사례관리란 본질적으로 미시적인 동시에 거시적인 접근으로서 개별적 실천과 통합적 실천, 지역사회를 통합한 형태이다. 변화의 표적이 되는 개인과 환경의 문제를 동시에 중요시하며 사례관리자는 개입시 개인과 환경 간의 균형을 맞추어 클라이언트에 대한 특정한 서비스의 필요성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는 클라이언트 중심의 목적 지향적인 과정이다. 노인. 아동. 장애인을 포함한 다양한 문제와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전문적 관계에 기초한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과 독립을 위해 서비스의 연속성과 책임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