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반두라의 관찰학습

다운로드: icon반두라의 관찰학습.hwp


목차

1. 반두라의 관찰학습
2. 관찰학습의 단계
3. 강화의 종류
4. 관찰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본문내용
1. 반두라의 관찰학습
우리는 매일같이 대중매체를 접한다. 신문, 방송, 인터넷 등을 통한 전자매체를 통해서 매일 뉴스나 기사 등을 접한다. 우리는 이러한 대중매체를 자주 접함으로써 의식적인 노력 없이도 연예인들의 패션을 따라하거나 말투를 따라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아동기나 청소년 시기에는 모방심리가 강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행동을 모방하는 경우가 더 많이 나타난다.
반두라는 모방을 통해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관찰학습의 원리를 주장하였으며, 반두라의 위 이론을 사회학습이론이라고 한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이 학습될 수 있다고 보는 이론이다.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반두라의 관찰학습은 모델학습이라고도 하며, 관찰학습, 사회적 학습이라고도 불린다.



2. 관찰학습의 단계
관찰학습의 단계는 ‘주의집중 - 파지 - 운동재생 - 강화와 동기화’ 순서로 이루어진다. 동기화 단계에서는 외적강화 없이도 직접강화, 대리강화, 자기강화를 통해 학습의 동기화가 이루어짐으로써 학습이 일어나게 된다.

2024-04-26 05:19:21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3 [0.00061]/[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6051921644349'; [0.00050]/[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16209; [0.00119]/[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16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