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프랑스]인상주의, 르네상스 예술 회화, 파리의 인상주의, 오스만화, 철도의 보급, 자포니즘, 쟈포니즘, 19세기 파리, 회화, 시대정신

다운로드: icon[프랑스]인상주의, 르네상스 예술 회화, 파리의 인상주의, 오스만화, 철도의 보급, 자포니즘, 쟈포니즘, 19세기 파리, 회화, 시대정신.hwp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공간의 변화
1. 오스만 화
2. 철도의 보급
Ⅲ. 시선의 변화
1. 새로운 즐거움
2. 자포니즘
Ⅳ. 나가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15세기 르네상스 이후의 회화는 대상을 그대로 옮길 수 있다는 재현에 대한 믿음으로 원근법을 중시하였고, 어떻게 하면 실물처럼 그릴 수 있을 지 고심하였다. 이러한 이들의 생각은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사진술이 발달되자, 사진에게 최고의 재현 자리를 내주어야 했다. 회화는 이제 재현 그 이상의 의미를 담아내야 했고, 이때 인상주의 화가들이 빛과 색에 주목하여 빛에 따라 변화하는 모습을 그리기 시작했다. 그들은 고정되어 있던 원근법을 벗어던지고, 19세기 후반 미술계에 혁명을 일으킨 이후 새로운 시점에서 세상을 보게되었다. 또한, 기존의 낭만주의 화가들의 신화적이고 종교적인 회화는 더 이상 인상주의 회화에서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 인상주의는 기존의 질서를 벗어나는 ‘새로운 것’이었기 때문에, 그 당시 미학으로 판단할 수 없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아이러니컬하게도 나폴레옹 3세의 근대화와 오스만 남작의 파리 도시개발과 맞물려 있었다. 1867년 오스만 화가 만들어낸 새로운 파리의 거리에서 인상주의라는 근대의 예술이 서서히 모습들을 드러내고 있었던 것이다. 본고에서는 근대를 상징하는 인상주의가 나타난 배경과 회화의 주제로 삼은 것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겠다.

Ⅱ. 공간의 변화
1. 오스만 화
1789년 이후로 시민혁명, 산업화를 거치면서, 파리의 부르주아들은 기존의 기득권층인 왕과 귀족에게 승리하면서 사회적 입지를 구축했다.
2024-04-25 07:25:26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18 [0.00050]/[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5072526788893'; [0.00045]/[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16197; [0.00123]/[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16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