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목차 |
1. 블룸의 완전학습이란 무엇인가? 2. 블룸의 관점에서 본 불완전 학습 3. 완전학습을 위한 수업 전개 방법 4. 학습효과와 각 변인과의 관계 |
본문내용 |
1. 블룸의 완전학습이란 무엇인가? 블룸은 학급의 대부분의 학생들이 주어진 학습과제를 90% 이상 학습했을 경우 완전학습이 이루어진 것이라고 보았다. 이때의 학급학생들은 이질적인 집단으로 구성되었을 경우를 말한다. 각각 학생들의 개인차가 어떠하던지 간에 학급의 대부분의 학생들이 주어진 과제를 완전하게 학습하기 위해서는 각 개인에게 최적의 교수조건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고 보았으며, 최적의 교수조건이 마련되면 신체적으로 그리고 정신적으로 심각한 결함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학생들이 완전한 학습을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