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감정노동의 의미 2. 감정노동 현장에서 인격이 무시되었던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각 사례를 통해 감정노동이 정신건강적 차원에서 초래하는 문제점 1) 사례 #1의 문제점 2) 사례 #2의 문제점 4.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및 본인의 견해 1) 사례 #1의 해결방안 및 본인의 견해 2) 사례 #2의 해결방안 및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감정노동의 의미 감정노동은 각종 대중 매체를 통해 기사거리로 등장하여 일반인에게도 익숙한 용어이자 하나의 시사 상식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감정노동이라는 개념은 고객과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자신의 감정을 관리하고 적절한 감정을 표현하는 노동의 한 부분을 설명하기 위해 Hochschild에 의해 처음으로 도입 되었다. Hochschild는 감정노동을 ‘외부로 표출하는 관찰 가능한 표정이나 몸짓을 만들기 위한 느낌의 관리’로 정 . . 2. 감정노동 현장에서 인격이 무시되었던 사례 1) 사례 #1 감정노동 현장에 인격이 무시되었던 첫 번째 사례로는 올해로 출범 7년째를 맞은 서울시 120다산콜센터의 상담원들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출범 이후 총 67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