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교육심리학

다운로드: icon교육심리학.hwp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은‘다방면에서 각기 머리가 좋을 수 있다’는 것이다. 가드너는 종래의 지능이론들이 언어적 지능과 논리·수학적 지능만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그 외의 지능이 우수한 아동들의 능력을 학교나 가정에서 인정하거나 개발해 주지 못한다고 말한다.
그 동안 학교 교육현장에서 시행되어온 수업은 객관성과 공정성을 강조해 왔다.
Ⅱ. 본론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1)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의 개념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은 1970년대까지 지능이 단일하다는 이론에서 벗어나 인간의 정신, 마음을 다원적이라는 시각으로 접근하고 있다.
첫째, 지능은 단일한 능력요인 혹은 다수의 능력요인으로 구성된 하나의 지능으로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별개로 구분되는 다수의 지능으로 구성된다. 다중지능이론의 기본적인 주장은 모든 인간은 다수의 영역을 모두 가지고 태어나지만 그 발달 상태는 개인이 속한 문화의 특수성에 따라 다르며 저마다 다른 형태로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이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
에릭슨은 심리사회적 자아 발달단계를 여덟 단계로 제시하고 있는데, 인생주기의 각 단계는 이 단계가 우세하게 출현되는 최적의 시간(critical period)이 있고, 그리고 모든 단계가 계획적으로 전개될 때 완전히 기능하는 성격이 형성된다고 한다.
(1) 유아기(0∼1세)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Basic trust vs. Mistrust)― 희망

2024-04-20 12:19:56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39 [0.00056]/[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0121956365713'; [0.00054]/[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14785; [0.00129]/[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147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