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이란 인간의 삶이나 사회와 분리되어 존재할 수 있는 별개의 활동이 아니다. 교육이 인간의 삶과 사회적 필요에 의해 이루어지는 활동이기 때문에, 각 시대나 사회의 모습에 따라 교육의 모습이 결정되며 또한 사회의 변화에 따라 교육도 변화하여 왔다. 다시 말해, 각 사회나 시대가 선택하고 지향하는 삶의 형식과 방향이 교육의 목적과 내용은 물론 방법이나 제도를 결정해 왔다. 이런 점에 있어 교육은 곧 시대와 사회를 반영하는 거울이며, 교육은 생애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Ⅱ. 본론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1) 평생교육의 개념 평생교육이란 프랑스의 성인교육학자인 랭그랑(Lengrand)이 최초로 제시한 말로, 개인이 출생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전 생애에 걸쳐 자신이 가진 다방면의 소질을 계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사회의 발전에 충분히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교육을 말한다. 2)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Ⅲ. 결론 이상으로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와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알아보았다.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전 생애에 걸쳐 평생교육을 받고 살아가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