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아동음악과동작) 영유아 음악동작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다운로드: icon(아동음악과동작) 영유아 음악동작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hwp


목차
1) 교사의 역할
(1) 규칙세우기
(2) 한계/경계 설명하기
(3) 긍정적인 과제 사용하기
(4) 창의성을 존중하며 수정해주기
(5) 솔직한 칭찬과 긍정적인 강화 사용하기
(6) 목소리를 도구로 사용하기
(7) 친숙한 이미지 사용하기
(8) 영유아들의 에너지 수준 모니터하기
(9) 유연성 발휘하기
(10) 개방적인 분위기 만들기

2) 유아-교사 상호작용
(1) 유아-교사 개입유형
(2) 유아-교사 이야기 나누기
 
본문내용
많은 교사들이 일과 계획에 음악이나 동작활동을 집어넣는 것을 주저한다. 이것은 이 두 활동을 실시할 때 흔히 발생될 수 있는 혼란스러운 장면이 마음속에 떠오르기 때문일 것이다.
Cherry(1971)는 영유아들이 충분히 쉬었을 때, 다른 활동으로 인해 지나치게 흥분하지 않았을 때 활동을 계획할 것을 권한다. 휴식시간이나 이야기시간(동화듣기)에 이어서, 혹은 아침등원 후에 간단하게 활동을 할 경우 성공할 확률이 높다.

(1) 규칙세우기
유아들은 규칙과 안내(지침)가 필요하며, 일단 규칙이 설정되면, 유아들에게 지속적으로 규칙을 따르도록 하여야 한다. 교사는 어떠한 지침이 유아들의 안전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것인가를 결정하여야 한다. 유아들과 함께 활동시간에 필요한 규칙을 설정할 수도 있다.

① 다른 사람의 개인 공간을 존중하기
영유아들은 서로 부딪치며 놀이하는 것을 즐기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어린 유아들에게는 이 규칙을 실행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그러므로 영유아들에게 서로 충돌하거나 훼방을 놓는 행동을 피하도록 하는 것이 우선적인 과제이다.
이를 위해 유아들이 커다란 비눗방울에 둘러싸여 있다고 상상하도록 함으로써 개인공간을 인식시킨다. 조용히 서 있거나 이리저리 움직일 때에도 영유아들이 다른 비눗방울을 터트리지 않도록 주의하며 움직여 보는 활동을 통해 개인 공간을 인식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② 가능한 소음을 내지 말고 참여하기
교사는 가급적 언성을 높이지 말아야 하며, 과제, 지시. 추후 질문을 듣게 하기 위해 소리를 질러서도 안된다.
영유아들은 일반적으로 자신들에게 기대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자신들에게 의미 있는 규칙을 따르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영유아들에게 규칙이 무엇인지를 단순히 말로만 하지 말고 왜 규칙이 필요한지 이야기해 주거나, 영유아들과 함께 규칙을 만드는 것이 좋다.
2024-04-20 15:20:58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33 [0.00062]/[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0152058598518'; [0.00052]/[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12300; [0.00119]/[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12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