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08현대음악의 다양성 이해(고1음악지도안)

다운로드: icon08.현대음악의 다양성 이해(고1.음악지도안).hwp


목차
Ⅰ. 단원의 개관
Ⅱ. 학습자 이해
Ⅲ. 본시 학습 계획
4. 본시 교수?학습지도안
5. 학습지
 
본문내용
현대음악은 현시대의 문학, 철학, 사회 그리고 타 예술들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현대음악 학습은 타 교과와 연계성을 갖고 통합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현대음악 학습은 낯선 음향, 자유로운 형식들은 주의 깊은 귀 기울임을 요구하며 호기심을 갖게 만든다. 독특하고 자유로운 작곡기법과 음악어법은 학생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창의력을 계발시키며 폭 넓은 사고력도 길러주는 다양한 자료와 아이디어를 제공한다.(이희원. 2005)
음악은 창작자만의 활동이 아니라 감상자 역시 예술적 활동의 참여자이며, 그것이 진정한 음악감상의 태도일 것이다.
현대음악의 다양성과 실험성을 음악수업에 적용하여 삶의 의미를 다른 시각이나 다른 차원에서 바라볼 수 있는 성숙함과, 새로운 세계에 대한 도전과 변화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또 다른 변화를 시도하는 창의력?사고력?비판력을 향상하고자 한다.(민경훈. 2005)
이에 필자는, 감상학습의 교수?학습 방법 중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음악을 듣고 음악적 특성을 비교하기, 생활 속에서의 음악의 역할과 가치를 이해하기, 역사적, 문화적, 사회적 배경에 따른 음악 양식을 비교하기, 음악과 다른 예술과의 관계를 이해하기에 유의하여 본 수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본 수업은 일반계 고등학교 2학년(일반선택)을 대상으로 한다. 이 시기의 학생들은 관념적?논리적?언어적?지적?비판적 사고의 능력이 충분히 발달하여 추상적?개념적 학습이 가능 할 뿐만 아니라, 단원의 작품이 과목연계의 관점에서 문학과 미술교과와 연결 될 수 있기 때문이다.
2024-04-24 12:16:01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32 [0.00059]/[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4121600189652'; [0.00053]/[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11583; [0.00120]/[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115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