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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수준의 유아교육과정에서 3~5세 누리과정에 대한 장단점에 대해 적으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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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보?교육의 국제적인 동향
3. 국가수준의 유아교육과정에서 3~5세 누리과정의 도입배경
4. 국가수준의 유아교육과정에서 3~5세 누리과정의 필요성
5. 국가수준의 유아교육과정에서 3~5세 누리과정에 대한 장점
6. 국가수준의 유아교육과정에서 3~5세 누리과정에 대한 단점
7.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시대와 사회 변화의 흐름에 따라 교육도 변화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국제적 경쟁이라는 거대한 물결 속에 공존하기 힘든 상황에 처하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이다. 이에 대다수의 국가들처럼 우리나라의 유치원 교육 과정도 수차례의 개정작업을 거쳐 현재의 누리과정까지 이르렀다.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은 1969년 제 1차 유치원 교육과정 제정 이후,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까지 총 7차례 제정과 개정이 실시되었고,2012년 정부의 5세 누리과정의 시행을 시작으로 2013년에는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이 전면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최근 들어 보편적 복지가 대두되면서 유아교육에 대한 국가와 사회적 관심이 어느 때 보다 고조되고 있으며, 이에 발맞추어 유치원에서는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외 아침 돌봄과 야간 보육이 포함된 엄마품, 온종일 교실의 운영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에 있음이 이러한 내용을 뒷받침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반영하여 3-5세 유아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3-5세 누리과정에 대한 장단점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 략>

우리나라의 교육법에 교육과정은 교육부장관이 정한다고 규정해 놓음으로써 교육과정 결정권한이 중앙에 있음을 분명히 하고 있다.
중앙 집중식 행정체제에 의하여 교육을 주도해 나가는 경우에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이 전국의 각 급 학교 교육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은 표준화된 교육체계를 지향하고 전국적으로 균등한 교육 내용을 제공한다. 교육과정 정책을 다년간 일관성 있게 유지하고 국가교육에 대한 요구에 부응하며 교육에 대한 최소한의 질적 수준을 전국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반면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지나친 표준화는 학교와 교사의 교육과정 전달자로서의 역할을 단순화, 기능화 시킨다. 서로 차이가 있는 학교나 지역사회의 실정에 맞는 실행전략 마련에서 어려움이 생기며 학교 교육을 획일화시키고 학교 외부에서 교육과정이 주어짐으로써 실제 변화와는 괴리가 생긴다는 입장에서 비효과적이다. 또한 교육과정이 주어짐으로써 교사의 자발성과 창의성을 저해한다는 단점이 있다.
2024-04-27 00:09:48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26 [0.00046]/[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7000948960201'; [0.00046]/[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10834; [0.00134]/[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108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