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북한이탈청소년의 사회부적응과 문제행동의 원인과 대책

다운로드: icon북한이탈청소년의 사회부적응과 문제행동의 원인과 대책.hwp


목차
Ⅰ. 서론

Ⅱ. 북한이탈청소년의 사회부적응과 문제행동의 내용
1. 북한이탈청소년의 심리적 부적응
2. 북한이탈청소년의 사회적 부적응
3. 북한이탈청소년의 사회부적응과 문제행동의 유형

Ⅲ. 북한이탈청소년의 사회부적응과 문제행동의 원인

Ⅳ. 북한이탈청소년의 사회부적응과 문제행동에 대한 대책
1. 북한이탈청소년에 대한 지원체계 확립
2. 사회적 지지
3. 학업중단 북한이탈 청소년대한 지원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북한이탈청소년의 사회부적응과 문제행동의 내용

일반적으로 적응은 인간이 새로운 사회ㆍ경제적, 문화적 환경의 변화를 수용하고 이에 적절히 대처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적응은 사회적으로는 개인을 둘러싼 사회 환경의 기대ㆍ요구 등에 개인이 맞추어 행동하는 것을 의미하고, 심리적으로는 주변 환경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각 개인의 노력을 의미한다. 이와 같이 적응은 객관적 조건만이 아니라 개인이 느끼는 심리적ㆍ주관적 측면의 조건을 포함한다. 따라서 적응은 “개인이 자신의 내적ㆍ심리적 욕구와 외적ㆍ사회적 환경과의 사이에 조화를 이루어 일상생활에서 좌절감이나 불안감 없이 만족을 느끼는 상태”라고 정의할 수 있다(조한범 외, 2003).

<새터민 청소년들의 국내 입국 과정>

재북 당시 상황

제3국 체류 시 상황

국내 정착 시 상황
체제 낙오자, 배신자

밀입국자, 불법체류자

교육생, 수급권자
-영양불균형, 신체외소
-교육시스템 붕괴
-가족 해체(사망, 행불)
-일시적 월경 -> 탈북

-조선족으로 위장
-불안정한 환경에 장기
노출
-북송 시 처벌우려
기본권포기

-대성공사에서는 피의자
신분
-하나원에서는 교육생
-퇴소 후 기초생활수급자
-사회 부적응, 문제집단화


북한을 이탈한 청소년들은 몇 년간의 탈북 과정속에서 심리적인 고통과 육체적인 고통으로 인해 상처를 안고 들어오게 된다. 그들은 전혀 다른 사회문화 속에서 적응해야 하는 커다란 부담감을 안고 살아가게 되고, 그 과정속에서 사춘기를 겪는 청소년의 경우 자아정체성이 덜 성숙된 상태이므로 그들의 심리적 불안과 혼란은 더욱 크게 나타날 것이다. 또한 북한에서는 한국의 고등학교에 해당하는 중학교까지 의무교육으로 되어 있다. 하지만 북한이탈 청소년은 90년대 이후 북한의 경제난과 탈북 후 중국 및 제3국에서의 생활로 인해 순조로운 학교생활을 하지 못했다. 그러므로 이들은 한국에 입국하면 교육에 대해 기회를 가장 기대하며, 학교에 다니면서 진학과 학업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윤인진, 2009).
2024-04-26 23:11:18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13 [0.00042]/[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6231118626898'; [0.00038]/[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10756; [0.00133]/[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107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