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보육사상의 역사

다운로드: icon보육사상의 역사.hwp


목차
Ⅰ. 외국의 영유아 보육사상과 역사
1. 고대~16세기의 보육
2. 17~18세기의 보육
1) 코메니우스의 아동관
2) 로크의 아동관
3)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
4) 18세기의 보육
3. 19~20세기의 보육
1) 페스탈로치의 교육
2) 프뢰벨의 킨더가르텐
3) 진보주의 교육사상
4) 몬테소리 어린이집
5) 빈곤아동을 위한 보상교육
6) 구성주의 이론과 영유아 보육

Ⅱ. 우리나라의 영유아 보육사상과 역사
1. 우리나라의 전통 아동관과 보육
1) 유학적 접근
2) 실학적 접근
3) 동학적 접근과 소파의 아동관
2. 우리나라의 보육기관
1) 해방 전 보육기관
2) 해방 후 보육기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코메니우스의 아동관
1632년 모든 어린이들의 교육받을 권리, 교육원리, 교수법 등에 대한 포괄적이고 획기적인 업적으로 평가되고 있는『대교수학(Diactica Magna)』을 완성하였다. 세계최초의 교육학서로 불리고 있으며 보편교육을 강조하였다. 17세기의 일반적 아동교육방법인 엄격하고 추상적인 주입식 교육방법을 비난하고 어린이의 자연성 개발에 적합한 인간적, 실물중심의 교육 방법을 강조하였다. 지식은 감각을 통해 얻어진다고 생각, 직접 볼 수 있는 식물이나 표본, 모형 등 구체적인 사물을 통해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권위주의적, 체벌적 훈육방식을 지양하고 아동의 자발적, 자율적 활동이 허용되는 개방적인 훈육방식의 가치를 강조하였다. ‘자연의 질서’에 따는 객관적 자연주의, 합자연(合自然)의 원리에 의한 교수법이라고 할 수 있다. 코메니우스의 교수이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심성경 외, 2004).
(1) 직관의 훈련을 통해 기억하고 판단하며 창조하는 과정을 거쳐 쉬운 것에서부터 어려운 것으로 교육해야 함.
(2) 사물이나 모형을 통한 인식이 언어를 통한 인식이나 적용보다 먼저 이루어져야 함.
(3) 비약하지도 중단하지도 않는 자연과 마찬가지로 교육도 기초 학습부터 점진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4) 학습은 직관에서 출발하여 감각에 호소해야 함.
(5) 불필요한 것을 하지 않는 자연과 같이 학습도 생활에 필요한 것을 해야 함.
(6) 학습은 아동의 흥미에 따라 즐겁고 의욕적인 활동이 되어야 함.
코메니우스는 세계 최초의 그림 교재인 『세계도해(Orbis Sensualium Pictus)』에서도 감각적 직관을 강조하며 사물과 언어, 문자를 통합하여 단시간에 흥미 있고 정확한 지식을 감각을 통해 얻을 수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이 책은 시청각의 효시로 불리기도 함.
그의 사상은 자연의 원리를 따른 교수법을 주장하고 보편교육, 감각교육, 모국어교육을 강조한 점에서 후세 교육가, 사상사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2024-03-29 14:36:03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98 [0.00077]/[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329143603688736'; [0.00065]/[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10753; [0.00156]/[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107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