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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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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학치료의 개념
1. 문학치료의 어원
2. 문학치료의 정의

Ⅱ. 문학치료의 역사

Ⅲ. 문학치료의 단계
1. 재인단계
2. 고찰단계
3. 통찰단계
4. 적용단계

Ⅳ. 문학치료의 사회적 통합

Ⅴ. 문학치료의 과정

Ⅵ. 문학치료의 장단점
1. 문학치료의 장점
2. 문학치료의 단점

Ⅶ. 문학치료의 종류
1. 독서치료
2. 이야기치료 / 스토리텔링
3. 드라마 / 연극 치료
4. 시 / 쓰기 치료

Ⅷ. 문학치료의 적용
1. 아동문학치료
2. 노인치매문학치료
3. 문학치료의 실제 사례

Ⅸ. 다른 예술치료와 문학치료의 차이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문학치료의 역사

문학치료의 이론적 토대는 아직까지 그렇게 활성화되지 않았다. 국제적으로 약물치료 분야에서 선구자로 이미 알려졌을 뿐만 아니라 예술치료 측면에서도 전문가인 Petzold는 현상학적, 심리분석적인 입장이 문학치료의 이론적 영역의 명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고 피력하고 있다. 그는 Merleau-Ponty, Paul Ricoeur같은 프랑스 현상학파와 라캉의 심리분석의 초안에 연구방향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치료효과들에 대한 원리는 모든 심리치료이론과 비슷하게 적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이론적 계획에 대한 임상심리학에서의 포괄적이고 모델이론적인 방향제시는 아직도 부족한 실정이긴 하나 이론적 기틀을 마련하였다고 할 수 있는 몇 가지 이론을 짚고 넘어가보자.

1. 정신분석 이론
문학의 발달적 역할에 관한 가장 대표적인 이론으로서 인간행동의 이해와 정신치료의 새 지평을 연 정신분석 이론은 인간을 의식의 영역 밖에 존재하는 비합리적이고 통제 할 수 없는 무의식적 성적 본능과 공격적 본능에 의해 부단한 갈등을 해소 하기위한 투쟁적인 존재로 보고 있다. 그러므로 인간은 문학을 통해서 욕구를 실현하려는 동기화 과정에서 작품의 주인공을 동일시하고, 동일시를 통해서 소망과 실현과 갈등을 해소하는 카타르시스를 경험하며 문학작품에서의 이러한 무의식적 체험이 실제의 삶 속에서 자신이 갖고 있는 현실적인 갈등관계의 인물들에 대해 전이함으로 변화하게 된다. 이러한 지속적인 변화는 성격을 구성하고 있는 이드이고 슈퍼에고의 구성에도 변화를 가져옴으로써 건전한 성격의 발달을 가져오게 된다. 읽는 사람이 한 편의 문학 작품 속에서 자기 자신과 자신의 문제를 보았을 때에 느끼는 ‘자기 인지의 쇼크’가 그의 개인적인 적응을 추진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다. 만일 책 속의 어떤 인물이 강하게 그의 주의를 끌면 그 인물과 동일화가 일어나고 전이가 이루어진다. 그 책 속의 인물은 그의 강력한 모델이 된다. 투영에 의해 정서를 무의식의 깊은 곳으로부터 해방시키는 카타르시스가 일어나며 과거의 경험상 꽁하게 맺힌 감정을 해소시켜 주의의 인물을 새롭게 이해하게 된다.
2024-03-29 14:57:55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318 [0.00080]/[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329145753718188'; [0.00079]/[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10740; [0.00159]/[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107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