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아동발달의 원리 다섯 가지에 대해서 설명 그리고 본인이 보육교사가 되었을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할 원리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설명

다운로드: icon아동발달.hwp


목차
1. 서론
2. 아동발달의 이론적 이해
3. 아동발달의 원리
4. 보육교사가 되었을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할 원리
5. 아동발달의 원리(상호연계성) 적용 방안
6. 결론
7.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발달에 대한 개념은 인간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들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안정적이며 체계적인 과정을 따라 이루어지는 일련의 변화를 말한다.
인간발달은 발달에 개인적인 과정으로 유전 및 환경적 요인에 의해서 결정된다. 유전적 요인은 인종, 국적, 가계, 연령, 염색체이상(다운증후군), 선천성 대사이상을 말하며 환경적요인은 사회경제적요인, 신체적 환경, 영양, 질병, 사회문화적요소를 말한다. 인간발달은 대부분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요인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에 의하여 일어난다. 그러므로 인간의 특정한 행동은 이러한 생물학적요인, 사회 환경적 요인 이 상호 관련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발달과 유사한 개념으로는 성장, 성숙 등이 있다. 성장이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모든 측면의 변화를 의미한다. 그리고 성숙은 유전인자와 관련된 유기체의 형태, 조직, 복잡성, 통합성, 기능상의 변화를 의미한다.

2. 아동발달의 이론적 이해

아동이 점진적으로 성장기에 접어든다고 보는 것은 시대착오적인 시각이다. 발달이론에 따르면, 아이는 생물학적으로 이미 결정된 일련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단계를 거쳐 어른으로 성장하게 된다. 즉 어린이들은 각각의 발달 단계를 비슷한 속도로 거치게 되며, 각 발달 단계는 인종, 민족, 계급, 성적 성향과 상관없이 보편적으로 적용된다. 발달이론의 아버지이자 가장 영향력 있는 사상가인 장 피아제의 인지발달 모델은 여전히 널리 교육되고 있다.
아동발달 심리학은 아동의 발달현상을 그대로 기술하는 것으로, 발달 특성을 결정하는 요인에 대한 설명과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발달에 좋지 않은 요인에 대해서는 통제할 뿐 아니라, 좋은 발달로 의도하여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19세기말 홀의 최초 질문지법의 아동심리연구를 비롯하여 20세기의 비네의 지능검사와 게젤의 종단적 접근법, 20세기 초 심리학계에 커다란 영향을 준 심리학 이론으로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윗슨의 행동주의 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이다.
2024-04-25 20:06:33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45 [0.00052]/[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5200633922926'; [0.00046]/[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10707; [0.00147]/[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107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