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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교육의 나가야 할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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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국어교육의 정의

Ⅱ. 국어교육의 특성 및 현재 중등학교 국어교육 실정

Ⅲ. 21세기 중등학교 국어교육이 나가야 할 방향
1. 참된 국어교육의 목적
2. 실현 방안
1) 국어 교과서의 재 편찬
2) 수업 일수의 조절
3) 수업 방식의 변화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현재 중등학교 국어교육 실정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국어는 다른 학문과는 달리 단순한 지식 전달을 위한 다른 수업과 그 특성을 달리함을 알 수 있다. 국어 교육은 ‘우리의 말’을 배운다는 측면에서 가장 기본적인 과목이자 다른 과목에 도구적 수단이 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그렇다면 현재 이러한 국어 교육은 어떤 식으로 중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먼저 살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먼저 국어 교육의 교육과정 개정의 흐름을 통해 살펴보면, 국어과 교육과정은 제3차 국어과 교육과정은 경험 중심, 제4차 국어과 교육과정은 학문 중심, 제5차 국어과 교육과정은 인간 중심 교육과정, 제6차 이후의 국어는 통합적 교육과정 이론 바탕을 이뤘다. 또한 2007의 국어과 교육과정의 방향이 계속 이어져 오고 있으며 2009 국어과 교육과정은 고등학교 선택과목 교육과정만 고시된 상태이다.
국어는 전통적으로 언어 사용 기능 신장, 국어에 대한 지식을 중시해 왔다. 특히 이때 지식은 일방향적인 것이 아니라 쌍방향적이어야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그렇게 실현되는 모습을 찾아보긴 힘들었던 것이 사실이다. 뿐만 아니라 문학의 이해 및 감상 능력 또한 전통적으로 중시되어 왔다. 하지만 이것이 정말 진정한 의미에서의 ‘감상’인지에 대해서는 좀 더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러한 흐름은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이르러 국어 교과의 성격을 ‘한국인의 삶이 배어 있는 국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게 하고, 미래 지향적인 민족의식과 건전한 국민 정서를 함양하며,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하려는 뜻을 세우게 하기 위한 교과’로 규정했다.
이처럼 국어교육은 다양한 영역에 걸쳐 골고루 분배되어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어느 한쪽으로 치우쳐져서 배워져 왔다. 특히, 지식 전달을 기반으로 하는 문학 수업이 위주가 되었으며 이러한 흐름은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2024-04-25 08:33:40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13 [0.00051]/[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5083339401506'; [0.00045]/[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10651; [0.00117]/[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106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