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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D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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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ISD 모형 탐색
1. ADDIE 모형
2. 브릭스(Briggs)의 학교중심 교수체제설계 모형
3. 딕과 케리(Dick &Carey) 교수체제설계 모형
4. 가네(Gagne)의 9가지 수업사태
5. 롸이겔루스(Reigeluth) 교수설계전략
6. 켈러(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ARCS)
7. 문제기반학습(PBL)
8. 상황학습이론
9. 자원기반학습 이론
10. 조나센(Jonassen)의 구성주의 학습환경 설계 모형

Ⅱ. ISD 모형 선택 및 주제 잡기

Ⅲ. 모형에 다른 교육학습 기획서
 
본문내용
Ⅰ. ISD 모형 탐색

1. ADDIE 모형
교수체제설계의 기본과정은 분석, 설계, 계발, 실행, 평가로 나누어지며 이 다섯 가지 기본 과정의 두 음자를 따서 교수체제설계의 기본모형인 ADDIE모형으로 부르고 있다. ADDIE모형에 포합된 다섯 가지 과정과 절차는 어떠한 ISD모형에서도 발견되는 핵심적인 내용으로서, 다양한 ISD모형의 기초가 된다고 할 수 있다.
①분석 단계-이 단계는 설계를 위한 조직적인 계획을 결정해야 하는 단계로 요구분석, 학습자 분석, 환경 분석, 직무분석, 직무 및 과제 분석 등이 실시된다. 설계를 위한 업무, 비전, 내용 그리고 가능성은 이 단계에서 결정되어야 한다.
②설계 단계-설계과정에서는 수행 목표의 명세화, 평가도구의 개발, 계열화, 교수전략과 매체의 선정을 통하여 교육훈련의 전체 모습, 즉 청사진 또는 설계명세서를 만들어 내다.
③개발 단계-분석과 설계단계에서 만들어진 청사진에 따라 수업에 사용될 교수자료를 실제로 개발하고 제작한다. 설계단계를 통해 나온 산출물은 이 단계에서 수정 보완된다.
④실행단계-개발된 프로그램을 실제현장에서 사용하고 이를 교육과정에 반영하며 계속 유지하고 변화를 관리하는 활동이다. 교수내용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전달이 목적이다.
⑤평가 당계-이 단계는 교수설계 과정의 효율성을 평가하고 교수 내용이 효과적으로 전달되느냐를 평가할 것이다. 평가는 형성평가와 총괄평가가 있다.

2. 브릭스(Briggs)의 학교중심 교수체제설계 모형
Briggs는 유치원부터 초·중·고등하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체제 설계모형을 고안하였다. 이 모형은 일반적 절차모형의 성격을 띠고 있지만 특히 프로그램이나 코스설계 시에 매우 유용하다. 브릭스의 모형은 수업 내용을 구체적으로 계열화시키는 절차를 포함하고 있지 않지만 어떤 코스나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계획을 조직화하여 제시하고 있다. 특히 학습자들의 다양한 능력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데 유용한 모형이다. 브릭스 모형의 각 단계에 따라서 교수설계를 하게 되면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2024-04-25 11:14:05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34 [0.00055]/[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5111405602183'; [0.00060]/[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10634; [0.00119]/[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106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