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아동환경]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활동(흥미)영역별 환경구성에 관한 이해 - 활동영역 구성의 원리, 활동(흥미)영역의 종류와 배치

다운로드: icon[아동환경]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활동(흥미)영역별 환경구성에 관한 이해 - 활동영역 구성의 원리, 활동(흥미)영역의 종류와 배치.hwp


목차
1. 활동영역 구성의 원리

2. 활동(흥미)영역의 종류와 배치
1) 언어영역
2) 수학영역
3) 과학영역
4) 미술활동영역
5) 조작적 활동영역
6) 극화활동영역
7) 블록 놀이영역
8) 음률활동 영역
9) 목공놀이영역
10) 모래와 물놀이영역
11) 컴퓨터 영역

참고문헌
 
본문내용

a. 아동을 위한 교실은 일반적을 활동영역이라고 불리는 주제영역별로 나누어 구성함
b. 활동영역이란 어떤 특정한 활동이 발생할 수 있고, 어떤 특정 자료가 보관되는 교실 내의 영역
c.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이유로 교실을 영역별로 나눔
① 아동은 소집단활동에서 더 효율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수행함
② 세분화된 교실은 아동들에게 선택의 기회를 제공함


1. 활동영역 구성의 원리

① 주제별 공간을 선택해서 아동들로 하여금 영역활동을 통하여 최대한의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어떻게 영역을 구성할 것인가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
아동에게 방 배치의 영향은 명백하게 나타나므로, 각 영역이 별개로 나눠지고 구별되어야 함은 프로그램 전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님. 아동들은 혼란스런 환경에서는 적절한 활동이나 놀이를 하지 못함
② 영역구성이 잘 되었다면 다음으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인은 각 영역 안에 교구들을 어떻게 잘 배치하느냐가 중요
만일 교구들이 적절히 배치되어 있지 않으면 아동으로 하여금 교구들을 잘못된 방향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위험을 안게 됨
③ 구체적인 활동 진행과정에서 놀이영역 배열하기, 자료 선택하기, 자료 보관하기 등이 있음
④ 구성한 활동영역의 효과를 평가할 때 고려할 사항
a. 유아들이 흥미영역과 자료들을 어떻게 선정하는가를 고려해야 함
b. 아동들의 자료 사용방법을 고려해야 함
c. 자료들이 아동들의 또래집단과 성인과의 상호작용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를 고려해야 함

2024-04-19 10:48:40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02 [0.00043]/[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19104840252189'; [0.00044]/[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06123; [0.00115]/[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06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