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아동환경]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환경의 종류(물리적 환경, 실내공간의 구성, 교수자료 및 비품, 지역사회 자원).hwp
목차 |
1. 물리적 환경 2. 실내공간의 구성 3. 교수자료 및 비품 4. 지역사회 자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물리적 환경 * 아동의 학습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물리적 환경 *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시설․설비는 그 자체가 유아교육의 물리적 환경으로서 유아교육에서 중요한 기능을 하며, 영유아 보육․교육기관이 어느 곳에 위치하고 있느냐에 따라 지역의 특수성이 직․간접적으로 유아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침 → 중산층의 경우 유아의 주도성, 창의성, 독립심 고양에 관심이 많은 반면 노동 계층의 경우는 학업성취의 준비기능을 보다 강조함. 이러한 지역사회의 욕구를 고려해 기관설계가 이루어져야 함 1) 위치 *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 시설은 보육수요․보건․위생․급수․안전․교통․환경 및 교통편의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쾌적한 환경의 부지를 선정하여야 한다고 규정함 ※ 적절한 장소 선정이 건물 설계에 앞서야 함 2) 지형과 땅(흙)의 상태 - 교육시설로서 좋은 대지는 지형이 약간 볼록하고, 높이는 가까운 주변 지역보다 약간 높은 곳이어야 하며, 전체가 평평할 필요는 없으나 놀이공간이 타당한 가격으로 조성될 수 있는 충분한 영역이 있으면 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