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현대사회와 유아교육] 보육평가의 필요성과 목적 및 보육교사의 전문성.hwp
목차 |
1. 보육평가의 필요성 2. 보육평가의 목적 3. 보육평가의 대상 4. 보육교사의 전문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보육평가의 필요성 ①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된 90년대 초반 이후 보육시설은 양적으로 급속히 팽창하였으나, 질적 성장은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음 a: 보육시설이 질적인 면에서 부실로 평가되는 이유 민간시설에 대한 지나친 의존, 보육시설에 대한 신뢰롭고 타당한 평가방법의 부재, 유아교육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은 역사, 그리고 영유아보육기관의 평가기피 및 보육시설에 대한 관리기관의 체계적이며 세밀한 지도․감독 개입 미비(서문희, 이상헌, 임유경, 2000) 등을 들 수 있음 → 이런 문제의 해소를 위해 2004년에 보건복지부에서 평가인증제를 실시하여 질적인 관리를 하겠다고 발표. 2005년부터는 '시설 평가 인증제도’가 도입되어 질적 성장을 위한 국가차원의 개입이 진행되고 있음 ② 보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보육평가가 실시되어야 함 a. 보육평가 : -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근거로 전반적인 보육활동 과정이 적절한지 판단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정리하는 과정 - 영유아를 돌보는 시설, 인력, 프로그램 그리고 보육의 대상인 영유아와 부모의 상태 및 수준이 어떠한지 규준에 따라 평정하는 것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