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아동환경]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환경구성의 원리,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환경의 평가.hwp
목차 |
1. 환경구성의 원리 1)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환경구성의 일반적 원리 2) 효율적인 실내공간 구성과 배열시 고려할 사항 3) 활동실의 공간배치가 학습과정에 미치는 영향 2.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환경의 평가 1) 자유선택활동 프로그램에서의 공간배치 2) 반구조적 프로그램에서의 배치 3) 완전 구조적 프로그램에서의 배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환경구성의 원리 * 유아교육․보육기관의 물리적인 환경 구성에서 꼭 갖추어야 할 것으로 영유아 보육 및 교육시설은 기본적으로 유아들이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끼고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는 부드럽고 온화한 분위기를 풍겨야 하며, 가정과 같은 안락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져야 함 *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보육 및 교육활동은 보다 상급학교의 교수․학습활동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그 시설과 설비도 그와 같은 교육의 방향이나 목적에 알맞도록 계획되고 운영되어야 함 1)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환경구성의 일반적 원리 ① 아동의 성장․발달의 증진을 위하여 다양한 경험과 자극을 줄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 개인의 노력에 따라 자발적으로 선택하고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해 주어야 한다. ② 아동의 성장․발달에 대한 다양한 기초 원리를 고려한다. a. 아동의 발달적인 특징, 성숙도, 욕구, 흥미, 개인차를 고려한다. b. 아동의 학습방법을 고려하여 구체적 경험과 직접적인 실험활동을 통한 학습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