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아동환경]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환경의 평가의 이해(실내 환경의 평가, 실내 교구 배치의 평가, 실외 환경의 평가)

다운로드: icon[아동환경]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환경의 평가의 이해(실내 환경의 평가, 실내 교구 배치의 평가, 실외 환경의 평가).hwp


목차
1. 실내 환경의 평가
2. 실내 교구 배치의 평가
3. 실외 환경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실내 환경의 평가

a. 효율적인 공간배치는 보다 많은 아동들이 보다 생산적인 놀이에 몰두할 수 있도록 함
b. 울프강과 브로우는 활동영역의 단순성 또는 복잡성의 수준에 따라 학습환경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방법을 단순단위, 복합놀이단위, 슈퍼 복합단위 및 잠재적 단위의 4종류로 제시하고 얼마나 많은 아동을 수용하느냐에 따라 공간조직을 평가함

① 놀이활동에서 단순단위는 하위의 놀이단위로서, 단 한 명의 아동만이 성공적으로 놀이에 참여할 수 있음. 단순단위는 단 하나의 분명한 용도를 가지며, 유니트를 가지고 조작하거나 즉석에서 다른 두 가지 놀이를 할 수 있는 하부구조를 가지고 있지 않음
② 복합놀이단위에는 즉석에서 조작하여 무엇인가를 해볼 수 있는, 근본적으로 다른 두 가지 놀이기구로 만들어진 하루구조를 포함하는 놀이단위임. 모래상자나 모래 테이블에 모래만 있을 때는 할 수 있는 놀이가 제한되지만, 여러 가지 축소된 생활도구나 물을 추가하면 더 많은 아동들이 놀이에 참여할 수 있는 복합놀이단위가 됨
③ 슈퍼 복합단위는 세 가지 이상의 놀이단위가 함께 있는 경우로 이동판과 상자가 있는 터널, 여러 가지 도구들과 물이 있는 모래놀이 책상, 할로블록, 유니트 블록, 블록 부속품 들이 있는 블록 영역, 사회극놀이영역 등이 이에 해당함. 슈퍼복합단위는 아동의 주의를 지속시키는 효과가 단순단위보다 거의 8배나 되며, 복합놀이단위는 약 4배의 지속효과가 있다고 함

2024-04-24 02:53:15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21 [0.00050]/[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4025315870761'; [0.00049]/[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06085; [0.00122]/[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060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