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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이전경로(라이센싱)와 내부이전경로(단독투자)의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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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외부이전경로(라이센싱)와 내부이전경로(단독투자)의 선택

Ⅰ. 내부화 이론의 관점

1. 독점적 우위의 개념
2. 시장실패의 개념
3. 내부화 이론의 적용 및 한계

Ⅱ. 거래비용 이론의 관점

1. 거래특유의 자산
2. 외부 불확실성
3. 내부 불확실성
4. 무임승차의 가능성

Ⅲ. 기업 전략적 관점

1. 기술이전 관련 비용/수익의 구성
1) 비용의 흐름
2) 수익의 흐름
2. 기술이전에 따른 순 현금 흐름관계
1) 제품 매출 총이익
2) 순 직접현금흐름
3. 경로선택의 기준

Ⅳ. 거시적 관점
 
본문내용
외부이전경로(라이센싱)와 내부이전경로(단독투자)의 선택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적 지식을 활용하는 방법으로서 외부시장을 이용하는 것이 적절한가? 내부조직을 이용하는 것이 적절한가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석틀을 제시해 주고 있는 이론으로서는 내부화이론, 거래비용 이론, 기업전략적 접근법, 거시적 접근법 등이 있다. 이하에서 이들의 이론적 구조 및 그 한계점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1. 내부화 이론의 관점
내부화이론은 다국적기업의 존재에 대한 경제적 근거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이론으로서 Coase(1937)의 기업이론과 Hymer(1960)의 독점적우위 개념에 바탕을 두고 Williamson(1975)에 의해 체계화 되었고 Buckley와 Casson(1976)이 이를 다국적기업의 국제거래 형태에 적용하였으며, Rugman(1981)은 이 이론을 해외투자의 일반이론으로 제시하기에 이르렀다. 이와 같은 내부화이론의 주요 내용은 다국적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독점적 우위에 관한 개념과 시장실패 개념이라는 두 가지로 요약되어진다.

(1) 독점적 우위의 개념
내부화 이론의 첫 번째 줄기는 다국적 기업의 독점적 우위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관점은 Caves(1971), Magee(1977)등과 같은 다국적기업의 독점적 지위 및 투자한 여러 지역으로 부터의 시장 수익에 대한사적 전유를 주로 설명하고 있는 전통적인 문헌들에 그 출발선을 두고 있다. 즉, 다국적 기업은 그들의 기술, 마케팅 기법, 특허 및 상표를 내부적으로 활용함으로써 현지시장에서 경쟁기업보다 높은 가격을 유지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관리적 의사결정 및 통제권을 현지기업과 공유하지 않음으로써 다국적 기업은 자유스럽게 독점적 최적가격을 설정할 수 있고 독점적 자산에 대한 최대수익을 전유할 수 있게 된다고 본다. 이와 같이 내부화 이론의 한 줄기는 계약에 의해 그들의 수익이 제한된 형태(예를 들면 고정적 수수료 또는 로열티)또는 파트너의 다양한 성향에 의해 방해를 받지 않고 현지시장 수익을 전유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예를 들면, Hennart(1982), Casson(1979) 등은 계약적 또는 협력적 국제거래의 형태를 내부화이론의 틀 속에서 고려하여 이들 거래와 내부화된 국제사업 간의 선택은 각 방법이 가지고 있는 상대적 비윤수익 관계에 의해 결정 된다고 한다.
2024-04-25 14:48:32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49 [0.00061]/[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5144832336586'; [0.00056]/[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05497; [0.00132]/[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05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