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기업에 있어서 환경의 중요성 및 기능

다운로드: icon기업에 있어서 환경의 중요성 및 기능.hwp


목차
기업에 있어서 환경의 중요성 및 기능

Ⅰ. 생존을 위한 환경 적응

Ⅱ. 한국 기업의 변화와 국제환경

Ⅲ. 미국 기업의 기업 순위와 시장가치

Ⅳ. 기업의 성패와 이카루스의 역설

Ⅴ. 환경 이해의 방법

1. 환경은 무엇인가?
2. 시대적 상황에 의한 환경과 일시적 환경
 
본문내용
기업에 있어서 환경의 중요성 및 기능

I. 생존을 위한 환경 적응

장대한 지구의 역사는 생물의 성쇠가 반복된 역사라 할 수 있다. 그중 가장 극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거대한 공룡이나 매머드 같은 동물이 지구에서 자취를 갖춘 것과는 반대로 인류는 육체적으로는 작지만 점점 증가하여 지구상에서 최고로 번영하는 존재가 된 것이다. 공룡이나 매머드가 살아남지 못한 것과 인간이 살아남고 번영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간단하게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그것을 움직일 수 있는 능력과 지혜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하겠다.
또한 인류의 역사에도 민족이나 국가 간에도 성쇠가 있었던 것은 역사상의 문제로만 아닌 현실의 문제로 실감할 수 있다. 생물에 있어서의 종 ․ 류, 인간에 있어서의 국가 ․ 민족 그리고 개인에 대해서도 각각의 환경과의 관계가 중요한 의미가 있다는 말이다. 기업에서의 환경은 기술의 변화 ․ 각종 법규 등의 정치제도의 변화, 사회제도나 사회현상의 변화, 공해의 증가, 자연파괴 등의 생태학적 변화로써 기업에 직접적인 충격을 주고, 기업은 그것을 극복하거나 적응하지 못하여 도산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환경의 변화에 의해 기업의 생존이 갈리면서 발전 전략에 의거, 환경의 중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기업에서의 환경은 주로 대외적 환경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엄밀하게 살펴보면 기업에 있어서 환경과 생존의 관계 역시 중대하다. 기업의 본질은 특정의 목적을 갖고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조직, 즉 기능집단이라 할 수 있다.
만약 기업이 사회에 도움이 되지 않으면 필요 없는 존재로 인식되며 결국에는 없어진다. 물론 현실적으로는 기업에서 일하는 사람도 있고 거래처의 영향도 있으므로 기업이 위험하다고 할 경우에는 도움이나 구제 등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그러나 그것은 최후의 수단이며 기본적으로는 기업 자신이 극복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것이 기업의 자생능력이며, 구체적으로는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으로 표현할 수 있다. 기업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소멸되는 것은 시장에서 환영받지 못하는 제품, 즉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대로 제공하지 못하는 데서 비롯된다고 하겠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수명은 30년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정확하게 말해 어느 사업, 상품으로서의 재화, 서비스가 시장에 받아들여져 소비자에게 인식되는 것이 겨우30년이라는 말이기도 하다. 다시 말하면 상품에 대한수요가 변화하기 때문이라 하겠다. 여기에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인간들의 사고, 생활습관, 또는 그것을 둘러싼 상황의 변천, 즉 환경의 변화를 들 수 있다.
2024-04-25 23:07:42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19 [0.00042]/[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5230741698897'; [0.00046]/[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05473; [0.00131]/[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054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