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

다운로드: icon[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성주의 이론
1) 구성주의 이론의 개념
2) 구성주의 이론의 배경과 기본전제
(1) 구성주의 이론의 배경
(2) 구성주의 이론의 기본전제
3) 구성주의 이론가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 브루너의 인지발달이론
4) 구성주의 영유아교육프로그램 :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과 기본전제
(2) 교육내용
(3) 교사의 역할
2. 문화맥락주의 이론
1)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개념
2)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과 기본전제
(1)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2)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기본전제
3) 문화맥락주의 이론가
(1)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2) 브론펜브레너의 맥락속의 발달
4) 문화맥락주의 영유아교육프로그램 :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과 기본전제
(2) 교육내용
(3) 교사의 역할
3.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비교
1)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유사점
2)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차이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구성주의 이론
1) 구성주의의 개념
행동주의나 인지주의 학습이론과 달리 구성주의는 철학적인 배경에서 나온 인식론적 입장을 지닌 이론이다. 그러므로 구성주의는 교육 문제 전반에 대한 완전히 다른 시각적 접근을 가능하게 하는 비판적인 성찰 도구로 작용할 수 있다. 구성주의에서 보는 지식의 개념은 그 동안 객관주의 관점에서 가정하는 지식의 개념과 많이 다르다. 구성주의는 실재 혹은 현실을 인식주의자 또는 관찰자가 자신의 현실에서 경험적-인지적 활동을 통하여 구성하는 것으로 보았다. 그러므로 지식은 주관적이고 각자가 구성해 나가는 것이다. 이와 같이 지식은 인간의 개별적인 인지 작용의 결과이기 때문에 학습자에게 매우 개별적이며 지속적으로 구성과 재구성을 반복하면서 변화한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구성주의에서의 학습은 자기조절(self-regulation)이고 자기 조직적이며 자율적(autono- mous)인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형성해 나가는 것이다.

2) 구성주의 이론의 배경과 기본전제
(1) 구성주의 이론의 배경
구성주의는 지식이란 무엇이며, 인간이 지식을 어떻게 형성하는가에 대한 철학적인 물음인 인식론(epistemology)에 대한 논쟁에서 비롯되었다. 구성주의라 불리는 상대주의적 또는 주관주의적 입장은 실재론적 입장을 대신하고 있고 이를 인식론상의 전환(paradigm shift)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구성주의에서 의미하는 학습은 사실의 축적이 아니고 아동이 이미 지니고 있는 지식구조에 새로운 사실을 통합시키는 지속적인 과정이다. 구성주의는 지식을 절대적인 것, 인식자와 분리된 것, 외적 실체와 일치하는 것으로 보는 전통적인 지식이론과는 다르며 사고하는 개인이 자신의 경험을 기초로 해서 아는 것을 구성한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구성주의와 직접적인 연계를 지닌 발생적 인식론은 아동의 사고력 증진에 관심을 가진 피아제에 의해 발전 되었다. 피아제는 인식의 근원을 아동의 내부에서 찾고 아동은 환경적 자극을 구성하는 내재적인 능동성을 지니고 태어났다고 보았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무엇을 안다는 것의 의미에 대해 커다란 변혁을 가져왔다. 즉 안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듯이 지식을 습득하거나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성장하는 아동들이 자신의 환경과 교류 하면서 그 과정에서 개별 사실들 간의 관계를 스스로 파악하여 구성함으로써 계속해서 창조된다는 것이다.
2024-04-26 07:06:43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43 [0.00049]/[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6070643446191'; [0.00046]/[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04873; [0.00148]/[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048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