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목차 |
목차 서론 본론 1, Piaget 이론의 기본개념 2, 인지발달의 단계 3, Piaget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 비판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인지발달에 대한 연구는 인간이 성장 발달하면서, 그 단계에 이룰 수 있는 발달의 요소들을 어떻게 습득해나가는지 연구하는 학문으로 오늘날 가장 활발하고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피아제는 인지발달을 설명하는 학자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이론가로 꼽힌다. 그의 이론은 아동의 인지발달 과정을 설명함에 있어 구성주의와 구조주의를 포괄하는 입장에 있다.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핵심은 아동이 인지발달을 이뤄가는 과정이 일련의 단계를 거쳐 성취되며, 개인차는 있더라도 비슷한 과정을 밟아간다는 점을 밝혀낸 것이다. 또 피아제는 인지발달을 도식, 적응, 균형, 순응과 같은 발달의 기본 개념들을 설명하고 개념화하여 제시하였으며 지식 및 인지적 능력의 발달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