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사회학 공통]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

다운로드: icon[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사회학 공통]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사회학의 개념
1) 교육사회학의 정의
2) 교육사회학의 역할
3)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
2. 교육사회학의 이론
1) 거시적 접근이론
(1) 기능이론
(2) 갈등이론
2) 미시적 접근이론
(1) 해석학적 이론
(2) 신교육 사회학
3.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의 비교
1) 기능이론
(1) 기능이론의 개념
(2) 기능이론의 교육관
(3) 기능이론의 학교교육에 대한 관점
(4) 주요 이론가
(5) 기능이론의 강약점
2) 갈등이론
(1) 갈등이론의 개념
(2) 갈등이론의 교육관
(3) 갈등이론의 학교교육에 대한 관점
(4) 주요 이론가
(5) 갈등이론의 강약점
3)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
4. 해석학적 이론과 신교육 사회학
1) 해석학적 이론
2) 신교육 사회학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교육사회학의 개념
1) 교육사회학의 정의
사회학의 한 부문에 속하며, 동시에 교육연구 분야에서는 교육심리학 교육생리학 등과 더불어 교육과학의 하나로 취급된다.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규정하는 사회적 조건을 연구하여 그 성과를 교육에 이바지하려는 기술적 학문이다. 또 학문의 결과를 즉각적으로 현장에 적용시키는 것이 아니라 단지 집단 내에서나 집단 간에서 야기되는 본래적인 관계를 밝혀줌으로써 과학적 탐구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의의가 있다. 교육사회학은 지금까지 사회학적 지식체계를 교육실천에 적용하려는 응용과학적 성격이었으나 점차 학문적영역과 이론체계가 심화, 확대 되면서 독립된 사회과학 즉 순수 학문적 위치를 다져가고 있다. 교육사회학은 서양에서 19세기~20세기 초에 학문으로 성립하였다.

2) 교육사회학의 역할
교육사회학의 역할에는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이해, 교육행위를 이해, 교육정책 분석, 교육실천 능력 함양 등이 있고, 교육사회학의 기능에는 복잡하게 뒤엉킨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하는 과학적 기능과 정치적 의도에 따라 사용되거나 특정 교육정책을 정당화하는 배경이 되는 이데올로기적 기능이 있다. 교육사회학의 대표적인 학자에는 뒤르켐과 듀이가 있다. 프랑스의 뒤르켐은 교육사회학의 아버지라 불리는데 그는 교육을 성숙한 성인에 의하여 아직 사회생활에 익숙하지 않은 세대에 가해지는 영향이라고 보았다. 다시 말해 교육이란 아동의 사회화, 미성숙한 개인적 존재를 사회적 존재로 변화시키는 것, 그리고 자연 상태의 이기적이고 비사회적인 개인을 탈자연화(脫自然化)시켜서 사회인으로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미국의 듀이는 학교를 개인주의적 입장에서 바라보는 것을 지양하고, 대신에 거시적인 사회 변화와 관련하여 교육을 다루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2024-04-26 13:39:43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31 [0.00048]/[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6133943253843'; [0.00045]/[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04264; [0.00138]/[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04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