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대한 논의

다운로드: icon하이스코프 프로그램.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유아프로그램의 개요
    1) 영유아의 발달과 영유아프로그램
    2) 영유아프로그램의 모형
    3) 영유아프로그램의 중요성
  2.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적 고찰(high scope)
    1) 이론적 기초
    2) 교육목표 및 원리
    3) 교육내용과 일과구성
  3.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적용시 강점과 약점
    1) 강점
    2) 약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영유아프로그램이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프로그램이다. 우선 프로그램의 의미는 진행되는 계획이나 순서, 혹은 목록으로 정의된다. 이에 기초하여 본다면 영유아프로그램이란 유아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교육계획이나 순서, 혹은 교육목록이라 할 수 있다. 즉 교육프로그램은 어떤 내용이나 목적, 목표 혹은 내용만을 단순히 일컫는 것이 아니라 상당히 과정적인 개념이라 볼 수 있다,
영유아보육법 제29조에 제시된 영유아프로그램은 「영유아의 신체, 정서, 언어, 사회성 및 인지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하여야 한다.」라고 되어 있으며 시행규칙 제30조 법 제29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여성부 장관이 개발, 보급하여야 하는 표준보육과정에는 「교육, 영양, 건강, 안전, 부모에 대한 서비스, 지역사회와의 연계 등 나누어 시행한다.」라고 규정되어 있다. 또한 유아교육에서는 영유아프로그램이 교육목표, 교사의 역할, 일과, 시간운영, 공간구성, 시설과 설비 등과 같은 요인에서 명확한 윤곽을 가지고 있는 특정 프로그램들을 말한다고 하였다.
지금까지 영유아프로그램은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몬테소리 프로그램, 발도르프 프로그램, 피아제 프로그램등 많은 영유아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유아교육현장에서 현재까지 시행되고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에서부터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대해서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영유아프로그램의 개요

1) 영유아의 발달과 영유아프로그램
영유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발달에 적합한 영유아프로그램을 실행한다는 것은 유아교육현장에서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유아들뿐 아니라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유아교사들을 위해서도 최선의 방법이다...
.
.
(본문중략)
.
.
2.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적 고찰(high scope)

1) 이론적 기초
하이스코프(High/Scope) 프로그램은 High/Scope 교육연구재단의 후원 하에 1960년대와 1970년대에 걸쳐 와이카트(D. Weikart)와 연구원에 의해 개발ㆍ수정되면서 입실란티(Ypsilanti)에 있는 Perry Preschool에서 실시되고 있는 인지중심 프로그램이다. 피아제의 지적 발달이론에 기초하고 있는 이 프로그램은 교사와 아동을 모두 능동적인 존재로 보는 개방체제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다. 즉 교사는 흥미 영역을 구성하고 아동으로 하여금 스스로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일과를 준비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유아가 활동을 할 때 교사는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참여하고 질문을 한다. 이 때 교사는 유아가 분류, 결과 예상 등 지적 발달을 증진할 수 있는 주요경험을 하도록 항상 염두에 둔다. 일과는 유아들이 능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데 일과를 변형시키고자 할 때 미리 유아에게 다음날 무엇이 변화되리라는 것을 미리 알려 주도록 한다. 이렇게 일과를 지속함으로써 유아로 하여금 책임감과 독립심을 발달시키는데 필요한 조절력을 갖게 한다. High/Scope 교육과정의 또 한 가지 이론적 특징은 교사로 하여금 유아 스스로 고안한 활동을 지원하고 확장시킬 수 있도록 돕고 발달적으로 적합한 경험을 지속적으로 유아에게 주므로 성장에 도움을 주는 주요 경험을 설정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주요 경험은 국가와 문화에 관계없이 전 세계에 걸쳐 유아의 이성적 사고의 성장에 중요하다...
.
.
(본문중략)
.
.
3.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적용시 강점과 약점

2) 약점
우리나라에서 공식적으로 하이스코프 교육과정이 도입된 것은 최근의 일로 2004년 1월 하이스코프 한국 시범학교가 개원하면서 소개되었다. 그러나 한국에서 한국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는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은 영어로 교육활동이 진행되어 원래 교육목표보다는 조기영어교육의 측면이 더 부각되고 있으며 프로그램 고유의 특성은 상대적으로 퇴색되고 있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도입과 시행 이력이 미약한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은 교사교육 훈련 과정이 미흡하며 전문성이 결여되어 있다는 약점이 있다...(본문중략)
2024-04-27 11:06:05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3034 [0.00594]/[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7110605537864'; [0.00981]/[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03669; [0.01459]/[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036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