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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A] 국내외 유아교육기관의 역사(국내 국외 유아교육기관의 변천과정 및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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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국내 유아교육기관의 변천과정과 역사
    1) 해방 전
    2) 해방 후
  2. 국외 유아교육기관의 변천과정과 역사
    1) 미국
    2) 영국
    3) 프랑스
    4) 스웨덴
    5) 일본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교유기관은 유아를 교육 대상으로 하며 유아의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조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기관이다. 즉 유아교육기관은 장소, 대상, 목적이 분명한 형식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는 교육기관이다. 그러나 유아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해서 모든 유아교육기관이라고 하기는 어렵다. 그 이유는 가정에서의 교육은 일반적으로 부모에 의한 비형식적 교육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유아교육기관은 유아들의 체계적인 보호와 교육을 위하여 국가에 법과 제도적으로 공인한 보호ㆍ교육시설을 유아교육기관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은 초ㆍ중등교육법상의 학교로 분류되어 있는 유치원과 영유아보육법의 적용을 받고 있는 보육시설을 포함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유아교육기관은 소규모의 형태가 많고 다른 학교기관에 비해 영세하다는 이유로 합리적이고 체계적이지 못한 상태에서 기관이 발달되어 왔다. 현대 사회는 과거보다 훨씬 복잡하고 전문적인 교육 서비스에 대한 기대로 유아교육기관에 많은 변화를 요구한다. 이러한 요구에 대한 대응책으로 유아교육기관은 조직적 경영을 위한 변화를 도모하고 충족시킬 수 있는 전문적인 리더십을 갖추고 적합한 능력을 발휘해야 한다. 현재 다양한 유형의 유아교육기관들이 출현하여 경영되고 잇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 현장의 수준은 역사에서 알 수 있듯이 많은 것이 미비한 실정이다. 이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시대의 부응에 맞게 유아교육기관이 변화하지 못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우리나라와 국외의 유아교육기관이 역사와 변천과정에 대해 집중적으로 기술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국내 유아교육기관의 변천과정과 역사

1) 해방 전
삼국 시대의 경우는 형식적인 영유아교육기관이 거의 없었으며 대부분 유교와 불교의 가르침에 준한 가정 중심의 교육이었다. 고려 시대에 와서도 큰 변화는 없었으나 향교라는 지방 학교가 7~8세 아동을 위하여 만들어졌고 평민 소년을 위한 서당도 소수 존재했던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조선시대의 영유아교육도 대부분 비형식적인 가정교육이 주를 이루었으며 형식적인 유아교육기관으로는 고려 시대부터 이어 온 서당이 있었다.
우리나라 최초의 유아교육기관은 1921년 서울의 태화기독교사회관에서 보육프로그램을 개설함으로써 시작되었다. 그 이후 본격적인 유아교육기관으로는 1926년에 설치, 운영된 부산의 공생탁아소와 대구탁아소를 들 수 있다. 당시는 총독부 내무국 사회과에서 사회사업분야의 하나로 보육서비스와 교육서비스사업을 지도, 통제하였는데 이 당시의 조선총독부 사회과 통계에 의하면 1939년에는 전국에 11개소의 탁아소가 있었다고 한다. 이 시기의 탁아소는 사회사업시설로서 일본 구호령에 근거를 두었고 특히 극빈 자녀를 위한 구빈적인 성격을 뛴 교육서비스로서의 성격을 갖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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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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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26 20:32:38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45 [0.00059]/[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6203238562561'; [0.00048]/[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03664; [0.00138]/[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036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