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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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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1. 반두라의 생애
2. 사회학습이론의 개념
3.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 : 관찰학습
1) 관찰학습의 개념과 실험
2) 관찰학습의 기본전제와 구성요소
3) 관찰학습의 유형
(1) 관찰을 통한 고전적 조건화
(2) 관찰을 통한 조작적 조건화
4) 학습자의 내적 과정
(1) 주의집중과정
(2) 보존과정
(3) 운동재생과정
(4) 동기과정
5) 관찰학습의 강화
6) 관찰학습의 전형
4. 사회적 학습이론의 차별화 요소 : 상호결정론
1) 상호결정론의 개념
2) 상호결정론의 실험
3) 자기체계
(1) 상징
(2) 예상
(3) 자기조절
(4) 대리
(5) 자기 반사
5. 관찰학습과 상호결정론이 가지는 시사점
6. 사회학습이론의 공헌과 비판
1) 사회학습이론의 공헌
2) 사회학습이론의 비판

Ⅲ.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1. 반두라의 생애
사회적 인지 이론의 제안자인 반두라는 캐나다 알버타의 밀밭 사이에 위치한 작은 농촌지역에서 태어났다. 그는 지역의 유일한 학교로서 학생 20명과 두 명의 교사가 전부인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통합과정인 학교를 다녔다. 졸업 후에 유콘지역의 고속도로 건설현장에서 웅덩이를 메우는 일을 하기도 했다. 1949년에 반두라는 캐나다 밴쿠버에 있는 브리티쉬 콜롬비아(British Columbia)대학에서 학사 학위를 받았다. 반두라는 대학원 공부를 위해 학습 이론 분야에서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는 미국 아이오아 (Iowa)대학에 입학하여 1952년 박사학위 받았다. 아이오와 대학 교수들 중 반두라에게 영향을 준 사람은 학습 이론가인 스펜스 (Kenneth Spence)였다. 아이오와 대학교수들은 실험적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러한 훈련을 통해 반두라는 심리학자들의 실험적 검증이 될 수 있는 방식으로 임상적 현상을 개념화해야 하나는 것을 배웠다. 캔사스주 휘치타(Wichita)에 있는 생활지도 센터에서 1년 동안 인터쉽을 한 후 153년부터 지금까지 스탠포드 대학에서 재직하고 있다. 스탠포드 대학에 있는 동안 반두라는 전통적인 학습이론과 인지 성격이론, 임상심리학과 성격을 이해하기위한 경험 지향적인 접근 간에 가교를 만드는 것을 계속했다. 반두라는 1974년 미국 심리학회 회장으로 선출되는 것을 포함하여 여러 권의 심리학에 관련된 책을 냈고, 많은 논문을 냈다. 반두라는 심리학 분야에 지대한 공헌을 했으며, 그에 따라 수많은 공로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2. 사회학습이론의 개념
사회학습이론은 행동의 환경적 또는 상황적 결정요인들의 중요성을 강조한다고 할 수 있다. 사회학습이론가들의 견해에 따르면 행동은 개인적 변인과 환경적 변인의 계속적인 상호작용의 결과로 본다. 즉 환경조건은 학습을 통해서 개인의 행동을 조성시키고 이러한 개인의 행동은 다시 환경조건들을 형성하게 되어 양자가 서로 맞물려서 인간행동의 결정요인으로 작용한다. 사회학습이론은 직접경험에 의한 학습에 전적으로 관심을 둔 행동주의와는 달리 자극과 반응을 연결하는 인간의 인지적 기능을 강조하여 직접 경험에 의한 학습 또는 대리적 학습을 통해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고 본다. 사회학습이론은 우리가 직접적 경험에 의해서 학습하든 또는 대리경험(관찰)에 의하여 학습하든 우리들의 대부분의 학습에는 사회의 환경적인 장면에 있는 다른 사람들이 포함된다.
2024-03-29 20:16:29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311 [0.00075]/[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329201629274664'; [0.00068]/[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03617; [0.00168]/[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03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