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D)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다운로드: icon스키너.hwp


목차
1. 서론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배경과 쟁점
3. 스키너(B. Skinner)의 생애
4.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기본전제
5.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
6.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장점
7.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단점
8.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오랫동안 주요한 학습이론으로 자리매김 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인정 못지 않게 비판을 받기도 했다. 비판을 받은 주된 이유는 동물을 연구로 한 실험 결과를 인간에 그대로 적용했다는 것과 인간을 이해하는 데 있어 행동에만 관심을 두고 의식 및 정서와 같은 요소에는 관심을 두지 않았다는 점이다. 또한 인지주의의 영향을 받은 자기주도적 학습법, 발견학습법, 문제해결법 등의 많은 교수법이 개발됨에 따라 행동주의에 기초를 두고 있는 반복 암기 학습, 직접 교수법 등은 시대에 뒤떨어진 낡은 학습 방법으로 간주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여전히 학교현장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효과적인 교육 방법 중의 하나로 인정을 받고 있다. 21세기 정보화 사회에 따른 학습 환경의 변화로 대두되고 있는 인터넷이나 가상공간을 활용하는 e-learning, m-learning, u-learning,시뮬레이션 학습에도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원리가 응용되고 있다.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은 자극과 반응을 단계적으로 연합시킴으로써 의도한 행동을 조성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조건화한다.
실제 스키너는 티칭 머신을 고안하여 프로그램 학습을 제시했으며, 컴퓨터를 활용한 개별화 교육 시스템 형태로 발전되어 교육현장에 적용되고 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인간의 의식과정을 설명하는 데 제한점은 있지만,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구체적으로 나타내어 학습 과정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과학적 접근이 가능한 이론이다.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배경과 쟁점

20세기 이전까지 인간의 본성에 대한 설명은 주로 비과학적인 접근에 의존하였다. Wundt의 내성법,Freud의 정신분석학 등은 관찰 가능한 객관적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다. 그러나 인간 본성의 모든 측면을 과학적으로 해명할 수 없을지라도, 어떤 측면들은 과학적으로 연구될 수 있다는 가정 하에서 여러 가지 실험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행동주의는 이를 계기로 발달하기 시작하였다.
2024-04-26 05:48:26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19 [0.00050]/[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6054826818938'; [0.00041]/[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03608; [0.00128]/[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03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