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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가정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공통]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혹은 환경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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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행동발달에 대한 논쟁
2. 인간행동발달의 두 가지 관점
1) 유전에 의한 인간행동 결정
(1) 유전의 개념
(2) 유전결정론 입장
(3) 유전결정론에 대한 나의 생각
2) 환경에 의한 인간행동 결정
(1) 환경의 개념
(2) 환경결정론 입장
(3) 환경결정론에 대한 나의 생각
3. 두 관점의 공존 가능성
4.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이론
1) 기본전제
2) 유전-환경 상호작용의 개념적 모형
3) W.Stern의 폭주설
4) 인간의 발달과 가소성에 관한 전통적인 견해
5) 유전-환경의 상호작용모델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인간행동발달에 대한 논쟁
인간 발달에 유전과 환경의 상대적 영향력이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해서는 심리학의 태동기 이전부터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졌다. 19세기 영국의 과학자이자 찰스 다윈의 사촌이기도 한 프랜시스 골턴(Francis Galton; 1822-1911)은 유전과 환경이 인간의 심리적 과정에 미치는 영향력을 경험적으로 연구했던 최초의 학자이기도 하다. 골턴은 여러 분야 전문가들의 자서전이나 공식 기록 등을 통해 특별한 분야의 재능은 가계로 전수된다, 즉 최근의 관점으로는 유전적인 경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역시 당시 영국의 유명 철학자이자 공리주의의 완성자로 알려진 존 스튜어트 밀(John Stuart Mill; 1806-1873)은 골턴의 주장과는 다르게 특정 가계에서 유명인이 많이 배출된 것은 유전의 영향이라기보다는 그들이 대부분 사회의 상류층이라서 더 많은 교육을 받은 덕분이라고 주장했다. 즉, 오늘날의 관점에 따르면 환경의 영향력을 강조했다고 할 수 있는데 이렇듯 이미 20세기 이전부터 유전과 환경의 영향력에 대한 논쟁은 철학자들 사이에 공공연히 이루어졌다.

2. 인간행동발달의 두 가지 관점
1) 유전에 의한 인간행동 결정
(1) 유전의 개념
유전이란 어버이의 성격, 체질, 형상 따위의 형질이 자손에게 전해짐. 또는 그런 현상. 오스트리아의 식물학자 멘델에 의하여 처음으로 이에 대한 과학적 설명이 이루어졌다.

(2) 유전결정론 입장
① 기본입장 : 교육의 효과를 제한하는 것은 유전적 요인이 환경적(후천적) 요인보다 큰 영향을 미친다.

② 유전결정론에 관한 연구
㉠ O.Edward의 우수가계 연구 : 에드워드의 가계에서 후손 140명을 조사한 결과 대부분이 학자. 교육자, 공무원, 장관 등의 유능한 인물이 배출되었다
㉡ M.Juke의 열등가계 연구 : M. juke라는 불량자의 자손 5대에 걸쳐 2240명이 출생되었지만 그 중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하는 자는 겨우 20여명에 불과하였다. 그리고 나머지는 영아기에 사망하거나, 불구자, 저능아, 걸인, 불량배, 범죄자가 되었다.
2024-04-26 07:57:10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19 [0.00042]/[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6075710404193'; [0.00050]/[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03543; [0.00127]/[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035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