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C형]유아교육기관의 지도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지도성의 특징, 유형, 지도성 발달, 지도성에 필요한 기술 등)

다운로드: icon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C형.hwp


목차
Ⅰ. 서 론

Ⅱ. 유아교육기관의 지도성에 대해 설명(지도성의 특징, 유형, 지도성 발달, 지도성에 필요한 기술 등)
 1. 지도성의 특징
  1) 지도성의 개념
  2) 지도자의 특성
 2. 지도성의 유형
  1) 특성이론적 유형
  2) 행동과학적 유형
  3) 상황이론적 유형
  4) 문화적 접근 유형
  5) 초우량 지도성(super-leadership) 유형
  6) 도덕적 지도성(Sergiovani, 1992) 유형
 3. 지도성의 종류
  1) 교육적 지도성
  2) 행정적 지도성
  3) 개념적 지도성
  4) 대변적 지도성
 4. 지도성 발달
  1) 초보자 단계
  2) 시작 단계
  3) 아는 단계
  4) 복합 단계
  5) 영향 단계
 5. 지도성에 필요한 기술
  1) 전체파악적기술(Conceptual skill)
  2) 사무적 기술(Technical skill)
  3) 인간관계기술(Human skill )

Ⅲ.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지도성의 문제는 오늘날의 모든 인간 조직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관심사가 되고 있다. 지도성과 관련하여 그 조직의 목적이 무엇이든 간에 그 목적이 효과적으로 달성이 될 수 있느냐 하는 문제는 그 조직 내에 지도자의 지도성과 직결되어지는 문제이다. 조직 내에 지도자의 지도성의 발휘 여하는 그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모든 활동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특히 유아교육기관에 있어서 지도성은 유아교육의 전문화를 가속화 시키며 교육활동의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중대한 요인이 되기도 한다.
유아교육기관은 규모가 비교적 작으며 교육활동이 단순하고, 또한 전문성이 미약하며, 관찰이 용이하다는 생각에 일부 원장들은 기관을 운영하는 데에 있어서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운영관리계획을 수립하거나 이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그러다보니 합리성이 부족하고 일관성이 없을 뿐만 아니라 비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이 생각보다 많이 있다.
성공적으로 유아교육기관을 이끌어 가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조건이 있다. 원장과 교사의 자질과 양질의 프로그




≪ … 중 략 … ≫




Ⅱ. 유아교육기관의 지도성에 대해 설명(지도성의 특징, 유형, 지도성 발달, 지도성에 필요한 기술 등)

1. 지도성의 특징
1) 지도성의 개념
오래전부터 지도성이 무엇인가에 관한 논의가 있어 왔다. 지도성의 개념에 대한 정의는 지도성을 다루는 관점이나 강조하는 측면에 따라서 다양한 이론과 해석이 가능한데 몇몇 학자들의 지도성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피들러(F.Fiedler) - 지도자가 집단구성원들의 일을 지시하고 조정하는 과정에 종사하는 특정한 행위이다.
* 베니스(W. Bennis) - 자기가 바라는 대로 타인이 행동하도록 유도하는 과정이다.
* 제닝스(E.E.jennings) - 상호작용의 행위로써 집단내의 분화된 하나의 역할이다.
2024-04-26 12:48:20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15 [0.00039]/[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6124820855795'; [0.00044]/[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03467; [0.00132]/[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034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