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다운로드: icon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hwp


목차
1.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1.서론
1-2.교육의 개념
1-3.주입식 교육관
1-4.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1-5.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비교, 설명
1-6.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1-7.참고 자료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1.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개요
2-2.인지발달 이론의 주요 개념
2-3. 인지발달 단계의 이해
2-4. 교육적 시사점
2-5. 참고 자료
 
본문내용
1-1. 서론
우리나라가 지향하고 있는 교육의 목적은 ‘전인교육’의 실현에 있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의 목적과는 달리 현재 한국의 학교 교육에서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등장하고 있다. 특히 오늘날의 한국 교육은 입시위주의 교육과 관련되어 있다. 입시의 국가관리와 대학의 서열화에 기초한 입시위주의 교육은 공교육을 입시학원화하고 있으며, 학생이나 학부모들에게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무능한 기관으로 전락하여 ‘교육부재’,‘교육의 위기’로 대변되는 것이 현재 학교의 모습이다. 또 공교육이 교사들에게 제공하는 열악한 근무조건과 낮은 사회 경제적 대우 등뿐만 아니라 교사로 하여금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교육활동을 펼칠 기회를 막고 획일화된 교육과정, 표준화된 평가 ,특성 없는 학교 교육 등의 문제점들이 교사들의 소외의 식 및 불만표시로 나타나고, 학부모들은 학교 교육을 신뢰하지 않으며, 학교가 그들의 욕망을 충족시켜 줄 수 없기 때문에 사교육에 의존하고 있다. 그들에게 학교는 그저 지나쳐야 할 단계에 불과하다. 또한 학생들은 학교를 감옥과 같다고 생각하고 자신들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정해진 순서대로 수업을 받고 시험을 치르고,감시와 처벌을 당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중 략>

형식적 조작기에 이르러서 가능해지는 사고들에서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조합적사고이다. 이는 하나의 문제에 직면했을때 여러 가능한 모든 해결책을 논리적으로 궁리해 봄으로써 결국은 바람직한 문제해결에 이르게 되는 사고를 말한다. 즉, 조작을 더 높은 수준의 조작으로 조직화하는 것으로, 요인들을 분리시키고 검증하는 체계적 접근방법을 여러 내용에 대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2-4. 교육적 시사점
피아제는 유아의 인지적 발달수준이 유아의 학습을 주도한다고 주장하였다.
유아의 발달은 수동적인 학습보다는 환경과의 자발적인 상호작용에 의해 일어나므로 학습은 유아의 인지적 발달 수준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유아기의 인지적 발달특성을 기초로 교육 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2024-03-29 21:06:50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323 [0.00076]/[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329210650174297'; [0.00080]/[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03443; [0.00167]/[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034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