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2014 교육심리학 공통]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

다운로드: icon2015년 교육심리학 공통.hwp


목차
Ⅰ. 서론

Ⅱ.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1) 언어적 지능
2) 논리-수학적 지능
3) 공간적 지능
4) 음악적 지능
5) 신체-운동적 지능
6) 개인이해 지능
7) 대인관계 지능
8) 자연탐구 지능
2.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비판점
3.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 다중지능이론으로 본 우리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

Ⅲ.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의 이론적 개관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이란?
3.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한 설명
1) 1단계: 기본적 신뢰 대 불신 (basic Trust vs. basic Mistrust)
2)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 (Autonomy vs. Shame and Doubt)
3) 3단계: 주도성 대 죄의식 (Initiative vs. Guilt)
4) 4단계: 근면 대 열등감 (industry vs. inferiority)
5) 5단계: 정체감 대 역할혼미 (identity vs. role confusion)
6) 6단계: 친밀감 대 고립감 (Intimacy vs. Isolation)
7) 7단계: 생산성 대 자기침체 (Generativity vs. self-absorption and stagnation)
8) 8단계: 자아통합 대 절망 (ego integrity vs. despair)
4. 에릭슨 성격발달 8단계설의 쟁점
1) 단계들은 질적으로 다른 행동유형을 나타낸다.
2) 단계들은 일반적인 쟁점을 기술한다.
3) 단계들은 불변적인 순서로 전개된다.
4) 단계들은 문화적으로 보편적이다.
5) 위계적 통합의 문제
5. 에릭슨 성격발달 8단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개인에 따라 각자 타고난 능력과 흥미가 다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가드너는 논리-수리능력으로만 지능을 판단하는 기존 관념을 비판하였다. 그는 인간의 지능을 논리-수리능력으로만 판단하지 않고, 다양한 지능으로 분류하여 측정할 수 있다는 다중지능이론을 제시하였는데 이 다양한 지능들은 서로 독립적이며 뇌가 손상되었다고 해서 모든 능력을 잃는 것이 아니라 다른 능력은 온전하게 남고 손상된 뇌 영역의 능력만이 손상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가드너는 지능의 영역을 8개로 구분하였는데, 이 다중지능이론은 기존 교육계에 새로운 바람을 제시하였다.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은 자아의 성장에 관한 것이다. 프로이드의 이론은 자아의 발달 과정에 대한 언급이 거의 없었으나,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자아이론을 바탕으로 자아의 성장에 대해 연구하였다. 에릭슨은 발달의 이해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 개념을 체계적으로 확대한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본보고서는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2024-04-25 21:53:54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51 [0.00053]/[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5215354468604'; [0.00051]/[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03405; [0.00147]/[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03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