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2014 교육심리학]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

다운로드: icon교육심리학.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가드너의 지능의 개념
2) 다중지능이론이란?
3)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구성
① 음악 지능
② 신체운동 지능
③ 논리수학 지능
④ 공간 지능
⑤ 언어 지능
⑥ 대인관계 지능
⑦ 자기이해 지능
⑧ 자연탐구 지능
4)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대한 비판
5)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 이론의 주요개념
① 자아심리학
② 인성발달의 과정
③ 아이덴티티(Identity)
④ 미덕(virtue)
⑤ 인생주기(Life Cycle)
2) 성격이론
3)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8단계 이론
① 1단계 신뢰감 대 불신감이 형성되는 단계 (0∼1세)
②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심이 형성되는 단계 (1∼2세)
③ 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이 형성되는 단계 (3∼5세)
④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이 형성되는 단계 (6세~사춘기)
⑤ 5단계 정체성 대 정체성 혼미를 형성하는 단계 (10대~20대)
⑥ 6단계 친밀감 대 고립감이 형성되는 단계 (20대~40대 초)
⑦ 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 (40대~60대)
⑧ 8단계 통합성 대 절망감 (노년기, 60대 이후)
4)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심리학자인 가드너는 지적 능력에 대한 전통적인 개념인 IQ에 대해 한계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가드너는 전통적인 IQ 차원의 지능에 대한 한계점을 지적하고 지능에 대한 개념을 바꾸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다중지능이라는 지능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였다. 가드너는 IQ의 전통적 개념의 지능을 부인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개념으로 정의될 수 없는 지능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것이 필요하며 지능은 단일한 능력이 아닌 다수의 능력이 함께 존재한다고 하였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몇 가지 점에서 비판이 제기되고 있기는 하지만 수업효과를 높이고 학습 실패를 최소화하는 수업방법을 제시하고 있음은 분명하다.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을 기반으로 하여 자신만의 독특한 발달이론을 제시하였는데, 프로이드와는 달리 사회적, 문화적 환경이 아동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에릭슨은 어떤 심리적 현상이라도 반드시 생물학적, 행동적, 경험적, 사회적 요인들이 상호작용하여 나타나는 것이라고 보았다. 에릭슨이 말하는 발달단계에는 각 단계별로 특징짓는 공통점이 있는데, 그것은 간 단계 모두 ‘발달적 위기’에 직면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발달적 위기’는 새로운 경험을 위한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자기 자신과 세계에 대한 관점의 변화를 요구하게 되는데 그 결과, 성격이 계속해서 새롭게 성장하거나 방해를 받게 되는 것이라고 보았다.
2024-04-26 14:01:10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43 [0.00053]/[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6140110928431'; [0.00052]/[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03371; [0.00138]/[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033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