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교육학 개론, 교육평가의 개념 및 기능, 교육평가의 기능, 교육관과 평가관, 절대기준평가와 상대기준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다운로드: icon교육학 개론, 교육평가의 개념 및 기능, 교육평가의 기능, 교육관과 평가관, 절대기준평가와 상대기준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hwp


 
본문내용
1.교육평가의 개념 및 기능
1.1 교육평가의 개념
교육평가는 어떤 교육의 가치를 판단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교육평가 분야의 이론과 실천의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바 있는 타일러(Ralph W. Tyler)는 “평가의 과정이란 본질적으로 교육과정 및 수업프로그램에 의하여 교육목표가 실제로 어느 정도가 실현되었는지를 밝히는 과정” 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 말은 교육평가 분야에서 가장 오랫동안 널리 사용되어 온 정의이다.
첫째, 이 정의는 평가가 성립되기 위해서는 특정 교육과정이나 수업프로그램과 같이 평가에 앞서서 있어야 할 전건의 존재가 가정됨을 명백히 하고 있다.
둘째, 이 정의는 평가를 통한 판단작용의 표적이나 귀착점은 학생이 아니라 그런 평가를 있게 만든 전건인 교육프로그램임을 밝히고 있다.
셋째, 이 정의는 평가를 통한 가치판단 작용의 근거자료는 학생들의 학습에 관련된 증거자료라는 점을 강력하게 암시하고 있다.

1.2 교육평가의 기능
첫째, 개개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평가하는 일이다. 교육이 목표 지향적 행위의 활동이라면 교육에 의해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고 있는가는 학생의 성취도를 확인하는 데서 가능해진다. 목표의 성취란 결국 교육과정에서 명시한 목표가 학생의 행동으로 실현되는 상황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개개 학생이 교육목표를 어느 정도 성취하고 있는가를 평가하는 일은 교육평가의 중요한 영역이 된다.
2024-04-24 07:13:06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29 [0.00065]/[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4071306771001'; [0.00050]/[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03359; [0.00114]/[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033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