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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육과 공학적도구의 활용,수학교육,도구활용,도구수업,수업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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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수학교육과 공학적 도구
2. 공학적 도구를 이용한 교수-학습 양식
3. 공학적 도구의 구체적인 예시
 
본문내용
1. 수학교육과 공학적 도구

프로이덴탈(1981)은 수학교육에서 공학적 도구의 활용을 강조하였다. 그는 수학교육의 주요 문제 중의 하나로 '수학적 이해를 유발하고 증진시키기 위해 계산기와 컴퓨터를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라는 문제를 설정하였다. 또한 그는 수학교육에서 교육 공학이나 기술교육의 측면에서 공학적 도구를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수학적 사고력 증진이라는 수학교육의 목적을 추구하기 위한 강력한 수단으로서 공학적 도구를 이용 할 것을 주장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제 6차 초등학교 교육과정(교육부, 1993) 수학과 교수 방법에서 '학습보조 자료로서 계산기와 컴퓨터를 고학년에서 사용하도록 한다.'고 밝히고 있으며,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교육부 1997) 에서는 '수학적 계산 능력의 배양이 목표인 영역을 제외하고는 복잡한 계산,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의 이해, 문제 해결력 향상 등을 위하여 가능하면 계산기나 컴퓨터를 적극 활용하도록 한다.' 고 하였다.

가. 수학과 학생들의 실제 경험의 연결
컴퓨터는 학생들의 일상적이고 물리적인 경험에 바탕을 둔 실제 자료와 시뮬레이션을 함께 제시한다. 이러한 다양한 모델과 시뮬레이션은 학생들의 일상생활에서의 경험과 형식적인 수학을 연결 하는데 도움을 준다. 즉,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과 수학적 경험을 의미 있게 연결하는 새로운 수준의 친밀함을 형성하게 된다.

나. 수학적 대상과 관계의 구체화
컴퓨터는 수학적 대상과 수학적 관계를 구체화함으로써 그것들을 보다 직접적으로 다룰 수 있는 교수-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즉, 컴퓨터에 기반 한 교수-학습 환경은 형식적으로 표현 되는 수학적 대상과 수학적 관계를 직접적이고 구체적으로 다룰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유형의 학습 자료와 구별된다. 컴퓨터의 탐구 학습 환경은 컴퓨터 화면에서 실제로 존재하는 것처럼 볼 수 있고 다룰 수 있다는 의미에서 구체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컴퓨터 구현에 따른 결과가 수학적 구상물이라는 점에서 추상적이라고 할 수 있다.

다. 다양한 표현 체계의 연결
과거 수학 표현 체계는 정적이고 활동성이 없는 매개체로 설명되었다. 하지만 컴퓨터와 그래프 계산기와 같은 공학적 도구는 역동적이고 상호 작용적인 새로운 유형의 표현 체계를 제공할 수 있다. 공학적 도구에 기반 한 교수-학습 환경의 다양한 표현 체계는 복잡한 아이디어의 의미를 충실하게 표현할 수 있게 한다.
2024-04-26 02:15:32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48 [0.00052]/[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6021532926593'; [0.00050]/[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03328; [0.00146]/[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03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