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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교구를 활용한 수업,수학교구,학습교육안,수학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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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퀴즈네어 막대

1) 교구소개
퀴즈네어 색막대라고도 불리기도 하는 퀴즈네어 막대는 벨기에의 초등학교 교사인 조지 퀴즈 네어가 개발한 수학적 조작 교구이다. 이 막대는 산술개념을 명백하게 구체화하기 위한 자료로 어떤 수학적 관계를 제시하기 위해서 눈금이 그려져 있지 않고 서로 다른 색깔로 이루어져 있다. 즉, 수들의 관계를 막대의 길이로 나타내고 색깔을 달리 나타내어 학생들에게 보여주는 방법을 창안한 것이다. 또 퀴즈네어 막대는 색과 크기로 구분되는 나무 또는 플라스틱으로 된 직육면체 모양의 여러 개의 막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 세트가 74개의 막대로 주황, 파랑, 갈색, 검정, 녹색, 노랑 각 4개, 보라 6개, 연두10개, 빨강 12개, 흰색 22개 이다. 또 밑변이 1cm², 높이가 1~10cm인 열 가지 종류의 직육면체 막대로 되어 있으며 막대의 길이에 따라 서로 다른 색이 칠해져 있고, 이 퀴즈네어 막대 한 세트에는 2~4명이 활동하기에 충분하다.
한 막대에 한 값을 주면, 나머지 9개의 막대는 막대 사이의 관계에 의해 그 값이 정해진다. 즉, 흰 막대가 1의 값일 때 주황색 막대는 그 길이가 흰색의 10배이기 때문에 그 값이 10이다. 반대로 주황색 막대가 1이면 흰색은 1/10이 된다.
이렇게 퀴즈네어 막대들 길이 사이의 상대적 크기 관계에 따라 여러 가지 수를 할당하여 다루어 볼 수 있기 때문에 수학에서 핵심이 되는 산술관계나 구조를 자연수 범위에서 뿐 만 아니라 정수, 분수, 확률, 비율, 넓이, 둘레의 길이, 대칭, 합동, 평균 3차원 기하, 패턴, 함수 등까지도 구체화 하여 다룰 수 있는 훌륭한 조작교구로 인정받고 있어서 유치원에서 중학교 2학년까지의 활동에 적합하다.
2) ‘퀴즈네어 막대’의 선정 이유
초등학교 학생들이 비와 비율, 분수와 분수의 연산 등을 이론적인 개념과 교과서의 간략한 그림 등으로만 학습하고 있어서 어려울 것이라 생각했다. 또한 비, 분수에 대한 개념은 초등학교 2학년부터 등장하여 매 학년마다 심화된 내용이 나오기 때문에 이에 대한 확실한 개념적 이해가 부족하다면 매년 이 부분을 접할 때마다 학생들이 어려워할 것 같다. 퀴즈네어 막대가 활용되는 범위는 매우 다양하지만, 특히 초등학교에서는 비와 분수에 해당되는 데 사용한다면 학생들이 좀 더 쉽게, 시각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2024-04-20 06:46:17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34 [0.00067]/[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0064617519099'; [0.00051]/[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03326; [0.00116]/[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03326;